* 토익 성적이 곧 만료된단다. 2개월 남았네. 벌써 2년이라니, 씁쓸하다.
내가 사용하던 토익 최고점수조차 생각나지 않아 사이트에 들러 점수를 확인해 보니 최고점인 7월 점수는 *40점이었는데 이 최고 점수와 거의 200점이나 차이나는 마지막 점수가 왜그런가 하며 과거를 되살려봤다. ㅎㅎ 아, 그 때 그분과 헤어지고 나서 방학 내내 준비했던 한자시험도 망치고, 허탈한 마음에 중학교 의자에 앉아 작은 책상에 토익 시험지를 펼치고 달달거리는 선풍기 바람을 쐬며 문제를 풀었었다. 잘 볼리가-
그렇게 이별의 상처를 보듬을 새도 없이 취업전선으로 내던져졌었다. 얼마나 황폐했던 4학년 2학기였었는지.
어제, 그 때 즈음 썼던 레포트를 읽었다. 사실 노트에 끄적여둔 레포트 초안이었는데, 뭐 억지로 읽은 소설 감상문따위였다. (이 소설 작가며 제목이며 생각이 안나서 한국 소설 여성 작가로 지식인에 검색했다가 문득 드라마로 만들어졌던게 생각나서 최강희로 검색 후 [달콤한 나의 도시] 검색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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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서른 살은 절대로 이러고 싶지 않다.
어리고, 여리고, 방황하는 영혼. 적어도 이러지는 않기를. 조금 더 커 있기를 바래.
징그러울 정도로 삭막한 자기 연민, 자학이다.
절대 독자들은 이렇게 살지 말라고 경고하는 걸까?
너는 소설이니 일기니?
대중이 이 소설에 열광하는 이유는? 대중소설의 반은 미디어가 만드는게 아닐까? 왜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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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쓰여있다. ㅎㅎ 30대의 여자들에게 희망을 앗아가는 글이라고 단정짓기까지- 아, 황폐함이 그대로 묻어 나오는 메모다.
정말 최악이었던 수업- 대중문학의 이해였던가. 4학년 2학기 전공생에게 C+을 날려주신 선생님. 모두가 경악했었다. ㅎㅎ
저딴 감상문만 매번 써내니 현대문학을 전공하시던 분의 마음에 안찼겠지만 C+은 너무한거 아닌가, 버리지도 못하는데;
정말이지 요즘은 과거가 너무 멀어져서 더이상 그 끈을 잡아당길 수 없으니까, 미래를 기다리며 어영부영 부유하는 기분이다. 혁명을 혹은 반란이 일어나주기만 한다면 목숨바쳐 열정적으로 휩쓸려줄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걸까? 으, 그런데 서로 죽겠다고 죽을 핑계를 대며 혁명군에 가담하는 사람들은 왠지 좀 닭살돋잖아~ '저요!', '저에요!'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이런 장면은 언제나 느끼지만 약간 느끼하다.
왠지 동조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