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흑설공주 이야기 흑설공주 1
노경실 외 지음, 윤종태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마디로 유쾌 통쾌한 책이다. 가끔 독서토론 수업하면서 '뒤집어 생각하기, 거꾸로 생각하기' 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 하며 '만약 백설공주가 얼굴이 못생겼다면 과연 왕자가 좋아했을까?'라는 주제를 던졌을때 아이들의 반응이 재미있던 기억이 남는데 이런 책이 나왔다니 반가웠다.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다는것도 좋고, 아이들과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것도 즐거운 일이다. 물론 원작을 읽고 비교하여 읽으면 좋을듯 하다.

백설공주가 흑설공주 딸을 낳았다니 그리고 흑설공주는 책을 좋아하는 눈이 아름다운 아이이고, 새왕비의 시기로 궁에서 쫓겨나 난쟁이마을에 살았단다. 새왕비가 공주를 죽이러 왔는데 '독사과'를 들고 온것이 아닌 공주가 가장 좋아하는 책을 가지고 왔단다. 작가의 재치가 돋보이는 명장면이다.  '헌 책 사세요, 헌 책 사세요~' 참 즐겁지 않은가? 결국 흑설공주는 왕자가 아닌 책을 좋아하는 청년 나무꾼과 결혼을 하고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이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남에게 보여줌이 아닌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참된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것이라는 나름대로의 설득력있는 메시지도 전해준다.

콩쥐팥쥐는 팥쥐콩쥐로 바뀌어 마음씨 착한 콩쥐와 역시 마음씨 착한 팥쥐가 이끌어 나간다. 서러움 받는 콩쥐 뒤에는 늘 팥쥐의 배려와 예쁜 마음씨가 있다. 신발 한짝으로 사또와 결혼한 콩쥐는 해피앤딩이 아니라 술과 여자에 빠져사는 사또의 행포로 팥쥐와 의기투합하여 사또를 혼내주고 함께 길을 떠난다는 이야기다. 여기에도 책이 나오면서 책이 소중함을 강조하여 읽는 내내 미소가 지어졌고,  두 자매의 아름다운 동행이 참으로 흐뭇했다. 동성은 단순한 시기의 대상이 아닌 훌륭한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 외에도 유리구두를 과감히 벗어 던지고, 왕자에게 당당히 소리치는 신데렐라,  왕자와의 결혼을 택하기 보다는 항해사가 되어 전문직 여성으로 변신한 인어공주,  선녀와 나무꾼이 나온다.

패러디는 자칫 억지로 꿰어 맞추기식 글 전개로 실패할 수도 있지만 노경실, 최은규 등 의식있는 작가들의 참여로 빛을 더하였다.  읽는 내내 흐뭇했고,  남녀 평등 소설로 재 탄생한 느낌이 들었다.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나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가꾸어 나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호인 2006-07-07 1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설공주에 대한 리뷰를 여기저기서 많이 본 듯 합니다.
리뷰에서 풍기는 맛이 역쒸 배테랑답다라는 생각을 하도록 만듭니다.
역쒸 세실님의 경륜은 대단한 내공을 자랑할 만 합니다.
저는 다른 곳에 이런 댓글을 올린 기억이 납니다.
흑설공주라면 백설공주의 반댓말!
그렇다면 흑설공주는 못생긴 공주이겠지여.
반대로 나쁜짓을 하는 내용을 모토로 하지 않았을까 상상해 봅니다.
이런 식으로 댓글을 올린 기억이 있는데.......ㅎㅎㅎ

저의 단편적인 생각으로 인해 낯이 뜨거워지는구려. ㅎㅎㅎ
인식의 전환!
만만치 않습니다.
ㅎㅎㅎ.

해리포터7 2006-07-08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책의 결말이 그렇게 되는거였군요.왕자가 아닌 책을 좋아하는 나뭇꾼과 결혼한 흑설공주 멋지군요...이책을 쓴작가 아이디어가 참신하네요..갑자기 마구 보고 싶어지네요.^^

세실 2006-07-09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호인님 과찬이시옵니다. 내공까지 무슨..... 글쎄 흑설공주가 못생긴 공주를 표현했다기 보다는 백설공주의 반대로 지어낸듯 합니다. 광채가 난다네요~~~ 나쁜 짓을 하는 공주가 아니고 흑설공주도 착한 공주여요~~~ 뭐 생각은 자유니까요~

해리포터님. 재미있어요. 단편을 각각의 작가들이 지었는데 다들 의식있는 분들이라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