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물꼬물 역사 이야기 - 생각의 꼬리를 따라 배우는 꼬물꼬물 시리즈 3
신정현 지음, 권윤주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한해 독서목표는 우리나라 역사책 읽기. 역사관련 책을 읽으면서 중학교때 읽었더라면 역사가 즐거웠을 것이라는 안타까움이 들었다.  그동안 역사에 별 흥미를 갖지 못해서 시험성적이 그저 그랬었다. 앞, 뒤 생략하고 달랑 토막만 읽으니 연관성을 이해하기도 쉽지 않았기에 그저 암기과목에 지나지 않았다.

이책은 부제목 처럼 '꼬리에 꼬리를 물어 배우는 어린이 교양서'이다. 전쟁, 문화, 정치를 챕터로 나누어 각 주제별로 역사와 접목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다룬다. 전쟁의 역사는 먼저 독일을 최강국으로 만들기위해 히틀러의 야망이 제2차 세계대전의 원인이 되고, 결국 미국과 이라크 전쟁은 히틀러가 일으켰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유대인 학살 이야기, 안네 프랑크도 언급한다.  또한 막부체제를 몰아내고 다른 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이는 근대적인 개혁을 한 일본의 메이지유신과 이순신의 연관성. 독도를 지킨 안용복, 홍순칠에 대한 이야기, 클레오파트라를 둘러싼 카이사르, 안토니우스에 관련된 진주주스  내용도 다룬다.  

문화역사에서 흥미있었던 부분은 석굴암 부처님 머리는 그리스 로마신화에 나오는 아폴론 신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 유럽공동체는 한무제가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게르만족, 흉노족에 대한 이야기도 다룬다. 김치의 유래를 설명하면서 이미 석기시대부터 김치를 만들어 먹었다는 이야기, 손기정 선수가 받은 금메달의 유래는 멀게는 제우스 신의 선물이라는 내용, 한글창제와 더불어 홍길동전, 몽고의 칭기즈칸 이야기까지 도출되어 진다.

정치 역사에서는 삼국지의 영웅들과 삼고초려, 출사표에 대한 이야기,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높은 등급을 받지 못한다는 국가신용등급의 열쇠를 설명하면서 마르크스까지 다루고, 나폴레옹이 황제가 되면서 이집트 유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스핑크스의 코가 깨진 이야기와 잔다르크의 개연성을 이야기 한다. 고구려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중국의  중화사상에서 진시황제 이야기도 나온다.

처음엔 정신이 없었다. 이라크 전쟁을 이야기 하면서 히틀러가 나오고, 이순신 장군 이야기가 나오면서 메이지 유신이 나오고, 하지만 그 개연성에 대한 이해를 하고, 충분히 그럴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자 책에 빠져 들었다.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우리나라 역사와 세계역사를 다룰수 있다니.....작가의 해박한 지식에 놀랍고, 덩달아 즐거워 졌다. 저자가 서문에 소개한 '나비 효과'에 고개가 끄덕여 진다. '중국에서 나비 한마리가 날갯짓을 하면 그 바람때문에 미국 뉴욕에 태풍이 일어난다는 이야기지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관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역사 공부하면 할수록 이 말이 진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06-04-23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우리땐 역사책 재미없는 것 뿐이었는데..아니, 교과서밖에 없었지..ㅡ.ㅡ

세실 2006-04-23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쵸? 교과서 읽은 기억밖에는 없어요. 교과서 읽긴 읽었나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