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멀뚱이의 역사일기 - 멀뚱이의 관찰 일기 5
김지희 지음, 김영곤 그림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역사관련 권장도서목록에 들어있다. 딸아이가 학급문고에 가져갔더니 아이들이 너도나도 보고싶다고 해서 거의 1년이 지난 이제야 보게 되었다. 작가는 역사하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을 위해 아주 쉽게 책을 쓰려고 한 흔적이 보인다. 역사에 대해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먼저 보여주면 별 부담없이 역사속으로 빠져들수 있겠다.
선사시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구석기, 신석기 시대의 유물부터 시작하여 알에서 태어난 왕들에 대해, 절에 대한 설명, 경주 첨성대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 임신서기석, 토끼와 거북의 설화가 김춘추가 위기에 빠졌을때 모면한 일화라는 것, 만파식적, 신라의 화랑도, 고려시대 이방원과 정몽주의 이야기, 세종대왕의 눈부신 발명품,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 삼일절, 광복절, 대~한민국을 외치던 2002년 월드컵에 대한 설명까지 곁들여 우리나라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게 한다.
설명도 정확하고, 그림도 세밀하게 그려놓았다. 고인돌 만드는 방법에 대한 그림은 글을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이해할수 있다. 이 책을 들고 암사동 선사주거지, 경주 불국사에도 다시 한번 가보고 싶다.
구성도 참신하다. 늘 꼴찌를 도맡아 하는 엉뚱한 멀뚱이의 재미있는 일기와 그 일기랑 어울리는 역사를 만화 혹은 삽화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학교 선생님답게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 놓아서 초등학교 1학년 이상이면 충분히 소화할수 있겠다. 이 책을 읽고나면 역사공부 하고 싶은 충동이 마구마구 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