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호흡하기 힘들어 크게 숨을 몰아 쉬어야 하는 상황에 처할때가 있다. 상사와의 트러블로 힘들어질때, 맞벌이의 비애를 느낄때, 삶이 고달프다는 생각으로 딜레마에 처할때 숨쉬기가 힘들어져 당장 무슨 일이 생길것만 같은 공포를 느끼게 된다. 그럴땐 누군가에게 나의 상황을 속사포처럼 털어놓고 위안을 받고 싶지만 내 공간안에 있는 사람에게는 알량한 자존심으로 묵묵히 아무일도 없는것처럼 행동한다.  만약 내가 아침, 저녁으로 지나치는 거리에 이라부선생이 운영하는 병원이 있다면 과연 들어갈수 있을까? 한국사회에서 용납이 될까? 별 상상을 다하면서 이 책을 읽었다.

옴니버스로 구성된 <공중그네>에 나오는 주인공=환자들은 대부분 외관상이나, 객관적으로 판단할때 선두그룹이다.  선두자리를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조바심, 강박관념이 그들의 상처를 점점 곪아 가게 한다.  현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느끼는 동질감 아닐까?  늘 조직의 중심에 서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를 능가하는 후배가 들어오고, 그 후배에게 소중한 자리를 내줄때의  비참함은 더욱 조바심 치게 한다. 그래서 이 책의 주인공들은 나와 오버랩되면서 나 인듯한 착각도 든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이라부 의사는 만병통치약인 비타민 주사를 시도때도 없이 놓아주며, 결단력과 자신감, 주위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는 스타일로  아픈 상처를 어루만져 주며, 더 오버해서 사회의 통념때문에 실행하지 못하는 주인공들의 잠재되어 있는 충동을 실행에 옮기게 해준다.  모든 사람들은 겉으로는 거부하지만 기꺼이 그의 환자가 되어가면서 그의 용기를 부러워하고 내면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고슴도치>에 나오는 이노 세이지는 야쿠자의 중간보스로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고 있다. 물론  늘 누군가에게 자리를 빼앗길지도 모르는 불안감으로 살고 있기에 뾰족한 것만 보면 식은 땀이 흐르고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며 뒤로 넘어간다. 결국 같은 병을 앓고 있는 반대파와 동질의식을 느끼며 상처를 치유해 간다. 그 중심엔 물론 이라부의사가 있다. <공중그네>의 주인공 고헤이 곡예사. 다른 후배에게 선임자리를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강박관념으로 시달린다. 결국 본인의 아집과 독선임을 깨닫고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 간다. 이외에도 <장인의 가발> <3루수> <여류작가> 가  스트레스를 겉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속으로 삭이고, 겉보기에 완벽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세를 다룬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처럼 순수하고, 적극적인, 모든일에 열정적인, 때로는 우스꽝스럽기까지한 이라부 의사의 삶의 방식에 대리만족을 느꼈다.  남을 의식하며 살 필요가 없는데,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살기보다는 남보기에 그럴듯한, 남 보기에 멋져보이는 삶을 살려고 애쓰고 있는 것일까? 물론 내일부터 당장 어떻게 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씩, 조금씩 진정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아직도 내겐 열정이 남아 있음을 감사하며 이라부 의사 같은 삶을 조금은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나게 웃다가,   때로는 심각해 지는 이 책을 연말과 연초에 걸쳐 읽으며 올 한해 왠지 멋지고, 즐거운 일이 생길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마지막 말을 곰씹으며 새해를 맞이한다. " 인간의 보물은 말이다. 한 순간에 사람을 다시 일으켜주는게 말이다. 그런 말을 다루는 일을 하는 자신이 자랑스럽다. 신에게 감사하자"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실비 2006-01-01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힘들고 괴로울때가 있지요. 정말 이라부같은 의사가 있으면 당장 찾아갈텐데 말이지요^^

세실 2006-01-01 2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누군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맞장구 쳐주는것도 참 고마운 일이죠~~~

놀자 2006-01-01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제 이라부가 존재한다면 만나뵙고는 싶은데
비타민 주사가 무서워서 못가겠어요..ㅋㅋ
마지막 말 저도 아직 생생히 기억이 나는 말이네요...^^

세실 2006-01-01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하긴 저도 주사 맞기 싫어 독감주사도 안맞았어요~
그렇게 무지막지하게 주사를 놓으면 기절할듯~~~ 아 님도 그러셨군요~~~

하늘바람 2006-01-02 0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그 생각했습니다 일이 잘 안풀릴때 우우할때 자신감이 없을 때 무너가 자꾸 이상한 징크스가 느껴질 때 그때마다 필요했지요

세실 2006-01-02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님은 더욱 절실할 듯 합니다~~~
마지막 말도 잘나가는 소설가가 쓴 말이예요~ 넘 조급해 하지 마시고, 맘 편히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