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제프리 재슬로 지음, 심은우 옮김 / 살림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몸은 지금 문제가 좀 있다. 대체로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간에는 열 개의 종양이 있고 살날은 몇달 밖에 남지 않았다. 나는 세명의 어린 자녀를 둔 아버지이며 이상형의 여자와 결혼해 잘 살고 있다. 내가 처한 상황에 낙담할 수도 있겠으나 그렇게 하는 것은 나나 내 가족들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것이다"

살 날이 불과 6개월 밖에 남지 않은 대학교수 랜디 포시의 『마지막 강의』 동영상을 보면서 울었다. 단 몇분짜리 동영상이지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죽음을 눈앞에 둔 순간에도 웃음을 잃지 않은 의연함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꿈을 잊고 사는 사람들에게 꿈을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강의를 하고 책을 만들었다는 그의 용기와 배려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사랑하는 가족을 남겨두고 떠나야 하는 가장의 마음은 어떨까? 참으로 사랑했던 가족이기에 그의 슬픔은 더욱 컸을 듯 하다.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미국이라고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고, 가족과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중요시하는 마음이 참으로 아름답다.

그의 글은 애틋함과 절실함, 확고함이 묻어난다. 멋진 아빠, 남편으로 기억하게 하고 싶은 마음, 남아 있는 가족이 살아가는 힘이 되게 하기 위한 그의 노력은 눈물 겹다. 61챕터로 이루어진 글에는 사랑하는 아내 재이와의 첫만남부터 그의 오랜 꿈인 디즈니랜드에서 일하게 된 과정, 멘토와의 만남 등 살아온 과정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죽음앞에서는 모든 것이 초연해 지는걸까? 불안감이 클텐데 그는 참 여유롭다. 그의 긍정성을 닮고 싶다. "불평하지 마라, 그저 노력해라", "그룹안에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는 팁"은 꼭 기억하고 싶은 글이다. "모두에게서 장점을 찾아라",  "당신은 그저 묻기만 하면 된다" 는 단순하지만 명쾌한 논리가 마음에 와 닿는다. "부모의 임무란, 아이들이 일생 동안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그 꿈을 열정적으로 좇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다"는  글이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한다.

암이라는 병만 아니었다면 누구보다 성공한 삶을 살았을 랜디 포시. 마지막 강의에서 재이의 생일축하 노래를 부르고 그녀와의 키스를 나눌때 "제발 죽지 말아요."하는 재이의 간절함이 귓가를 맴돈다. 재이와 아이들의 앞날이 행복하기를,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당장 오늘을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새해 처음 접한 책인데 탁월한 선택이었다. 나의 꿈에 대해, 아이들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문득 꿈은 꾸는 자의 것이다 라는 불변의 진리가 생각난다.  

* 그룹안에서 맡은 일 잘하는 기술. 
1. 정중하게 사람들을 대해라.
2. 공통점을 찾아라
3. 최적의 만남 조건을 만들어라
4. 모두가 이야기하게 해라
5. 문 앞에서 나를 버려라
6. 서로를 칭찬해라
7. 대안을 내놓으려면 질문 형식으로 해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09-01-16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번은 너무 낯 간지럽잖아요 호홍~^^*

세실 2009-01-18 22:55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ㅎㅎ
읽어보니 좋은 방법입니다.

순오기 2009-01-16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님은 새해에 보셨군요, 나는 년말에 한해 마무리로 봤는데요.^^
살아있을때 열심히 살아야겠단 생각이 불끈~~~
'제발 죽지 말아요!'가 나를 울렸죠.ㅜㅜ

세실 2009-01-18 22:56   좋아요 0 | URL
참 긍정적인 사람인데 걸국 죽었다니 더욱 안타까웠습니다.
맞습니다. 살아 있을때 열심히 살아야죠. 건강하게....
재이 잘 살고 있겠죠?

소나무집 2009-01-18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곳 소장님이 다른 국립공원으로 발령이 나서 어제 떠나셨어요.
책 두 권을 선물해 드렸는데 한 권이 이 책이었답니다.

세실 2009-01-18 22:57   좋아요 0 | URL
직장 생활하는 사람에게 특히 필요하죠.
긍정적인 마인드, 꿈에 대한 믿음 중요합니다.
좋아하셨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