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 이해인 수녀의 사모곡
이해인 지음 / 샘터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플땐 아파서/슬플 땐 슬퍼서/기쁠 땐 기뻐서/제일 먼저 생각나는/그리운 사람, 엄마/엄마는 저에게/썰물이 아닌 밀물입니다/아프디아픈 파도입니다/부르면 금방/기도로 펼쳐지는/아름다운 수평선입니다/아아,엄마,어머니......'

소리내어 읽기만 해도 눈물이 고이는 그리움의 대상 '엄마'
제목이 간결한 이 시집은  이해인 수녀님의 어머니가 하늘나라로 떠나신 후 쓴 사모곡 모음집이다. 수녀님의 글을 읽고 나면 영혼까지 맑아지는 느낌이 들어 가끔 심란스러운 마음일때 무언가 정리 되지 않는 어수선한 마음일 때 소리내어 읽게 된다.

수녀님의 어머니는 참 고우시다. 늘 그리움의 대상인 두 수녀님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지만 언제나 같은 자리에서 기도속에 사시는 어머니. 치자꽃, 분꽃, 코스모스같은 각종 꽃잎들과 단풍잎들이 묻어 있어 늘 꽃향기가 나는 따뜻한 어머니의 편지. 

"언니 같고 친구 같은. 이 세상에서 나와 가장 친한 한 사람/33년 연상의/언니 같고 친구 같던 엄마가/세상을 떠난 후/나의 매일은/무얼 해도 흥이 없네/슬프고 춥고 외로운/마음의 겨울이/더욱 깊어가네" 
늘 내 곁에 있고, 부르면 언제나 "좋아"를 외치시는 나의 엄마. 엄마의 일정보다 늘 내 일정에 맞추는 엄마. 엄마를 챙기기 보다는 나에게 엄마라고 부르는 내 아이들 챙기기에 바쁜 이기적인 딸. 마음의 겨울이 깊어지기 전에 엄마와 함께 따뜻한 시간 보내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08-10-12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이 책 읽으셨군요. 저도 많이 궁금한 책입니다.
언니가 평소에도 이해인수녀님의 글을 좋아해서 더 그렇구요.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시라고 알고 있는데, 기회가 되면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세실 2008-10-14 08:37   좋아요 0 | URL
이해인 수녀님 시집은 위로받고 싶을때 꺼내본답니다.
어쩜 이리 맑고 고우실수 있을까 감탄하면서 읽고 있습니다.
엄마에 대한 그리움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시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