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가르다 - 제6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샘터어린이문고 51
김혜온 지음, 신슬기 그림 / 샘터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병변, 뇌성마비, 자폐증등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일반 학교에서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을까요? 아이뿐 아니라 선생님은 어떨까요? 그런데 실은 가족끼리도 결코 그 관계가 좋기만 한건 아니라는 사실! 보통의 아이들처럼 부딛히고 갈등하면서 가까워지고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게 된다는 이야기를 세개의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고 있어요.

자전거를 타고 싱싱 달려보고 싶지만 뇌병변이라는 병때문에 제 한몸 가누기도 어려운 찬우! 혹여 어디 다치기라도 할까봐 벌벌 떠는 엄마와 친구들! 정작 본인은 혼자 할 수 있는데 신발도 신겨주고 뭐든 다 해주는 엄마때문에 속상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에요. 그런데 자기를 경호해주겠다고 큰소리 뻥뻥치는 용재의 겁없이 덤비는 행동에 불안불안 하지만 이제야 숨통이 트이기 시작하네요. 남들과 다르다고 특별 취급을 하지 않고 그저 몸이 좀 불편한 정도로만 생각하고 아무렇지 않게 대하는 용재 덕분에 자전거도 탈 수 있게 된답니다. 분명 혼자 하기 힘들기도 하지만 기다려만 준다면 얼마든지 혼자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찬우를 보며 그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음을 생각하게 되요!

자폐증 오빠를 책임지는 부담감에 늘 힘겨운 해미. 어느날 친구들과 놀다가 그만 오빠를 데릴러 가는 걸 깜빡하게 되요. 그리고 사라진 오빠를 찾아 사방팔방을 돌아다니던 해미는 그동안의 온갖 일들에 서러움이 복받히다가도 동시에 잃어버린 오빠가 걱정이 되어 오열하게 되요. 비까지 내리게 되고 오빠를 잃어버렸다는 죄책감에 시달리던 해미는 자신을 찾으러 온 엄마에게 그동안의 속상한 이야기를 모두 토해놓게 되고 엄마 또한 해미를 좀 더 보듬어 줘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답니다. 새번째 이야기는 자폐증을 가진 아이가 있는 반을 맡게 된 우락부락한 선생님의 이야기에요. 사실 아이들은 호통보다는 부드러운 말이 아주 잘 차려 입지는 않더라도 좀 깔끔한 선생님이 친근하고 좋기 마련이라죠! 자폐증에 낯선 환경과 큰 소리가 무서워서 우는 유빈이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우리 아이들과 분명 좀 다르지만 서로 부대끼며 알아가게 된다면 서로의 다른 점을 받아들이고 저절로 배려하는 아이들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