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이 낳은 그림 천재들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11
조정육 지음 / 길벗어린이 /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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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우리 아이들이 어릴적에 창의 미술수업을 진행했던 적이 있다. 그 당시 좋아하는 화가를 물을라 치면 너도 나도 고흐나 피카소를 외치던 아이들에게 우리 화가를 알려 주어야겠다는 의무감이 들어 수업 시작전에 우리 화가를 짤막하게 소개했던 기억이 난다. 물론 그렇게 잠깐 소개한다고 아이들이 우리 화가를 다 기억할리는 없지만 우리에게도 남부럽지 않은 훌륭한 화가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주고 싶었었다. 그때 이 책을 만났더라면 조금 더 우리 화가를 인상깊게 소개했을지도 모를일이다.

 

조선시대 화가라고 하면 얼마전에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덕분에라도 김홍도, 신윤복 정도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신사임당, 정선, 김정희, 장승업 또한 낯설지 않다. 하지만 안견, 김명국, 윤두서, 심사정등의 이름은 조금 멀게 느껴질듯하다. 이 책은 이렇게 열명의 조선시대의 위대한 화가들의 삶과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한편의 짤막한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들려주고 있다. 각화가들의 일대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핵심적인 이야기와 그를 대표하는 그림과 그 그림이 탄생하게된 배경을 역사적 자료에 기초해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이 발휘되어진 이야기라는 사실이 흥미롭다.

 

안평대군의 꿈 이야기를 듣고 그의 속사정을 꿰뚫어 기존의 그림과는 달리 왼쪽에서 펼쳐보게 하는 반전을 담아 몽유도원도를 그려냈던 안견은 그를 가장 아꼈던 안평대군을 버려야만 했던 아픈 속내를 안고 끝까지 그림을 그리는 일을 소홀히 하지 않아 후대에 조선전기를 대표하는 화가가 되었다. 하지만 그의 그림 [몽유도원도]가 현재 일본에 소장되어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또한 여자로써 자유롭지 못했던 시대의 한계를 탓하지 않고 뛰어 넘어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그림을 그렸던 신사임당은 운명에 굴하지 않고 모든이의 귀감이 된 현모양처로 어려서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라 작고 보잘것 없는것도 귀하고 소중히 여겨 초충도와 같은 아기자기하고 이쁜 그림을 그려 냈다.

 

조선에서 직업화가로 천대 받던 김명국이 일본 통신사를 수행하러 왔다가 천금을 받으며 대접을 받게 되면서 임진왜란으로 고통받았던 조선을 생각하고 겉과 속이 다른 일본을 이길수 있는 힘은 무력이 아닌 머리를 숙이게 하는 것이란 사실을 깨닫게 된다. 윤두서의 경우 출세에 대한 희망을 버리고 멀리 고향 해남으로 내려와 쓸쓸하게 지내던 자신의 마음을 담아 자신의 삶을 반성하기 위한 초상화를 그리는가 하면 정선의 경우 그렇게 갈고 닦았던 중국의 그림 기법을 모두 버리고 진짜 우리 산천에 맞는 선을 찾아 진경산수화라는 기법을 만들었으며 역적의 후손이라는 이유로 불행을 겪어야했던 심사정은 자신의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이 그림만 그렸기에 고목에 꽃이 피고 딱다구리가 앉은 아름다운 그림이 후손에 남기게 된것이다.

 

정조 임금을 위해 조선 백성들의 삶을 고스란히 담아낸 풍속화를 그란 김홍도와 양반과 기생의 모습을 해학적으로 담아낸 신윤복과 술을 좋아하는 거친 겉모습과는 달리 부드럽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내었던 장승업등의 이야기 또한 그들의 대표적인 그림들과 함께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다. 먼 후대에 이르기까지 조선을 대표하는 화가로 그 이름을 떨칠 수 있는 것은 자신들의 환경에 굴하지 않고 오로지 그림에만 몰두했으며 특히 자신들의 개성을 담은 그림을 그리려 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한다. 우리 아이들 또한 화가를 꿈꾸거나 아니거나 자신이 좋아하고 할 수 있는것을 찾아 어떤 어려움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가지기를 희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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