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1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삶을 곧 한편의 드라마에 비유하곤 한다. 그 드라마의 주인공은 당연히 내 자신이 된다. 병원에 찾아온 사람들의 희노애락을 읽으면서 나는 우리 인간의 삶과 그리고 내 자신의 삶을 생각한다. 안타까운 것은 절박한 고통스런 상황이 되어서야 즉 그 소중한 무언가를 잃기 바로 직전에야 그 소중함을 알아버린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소중한 목숨이 그렇고 가족의 소중함이 그렇고 내 자신의 삶, 생활에 있어서의 열정들이 그렇다. 그저 한 시골의사가 자신의 직업상 겪는 일을 적어나간 에세이들인데 이 책이 나에게 주는 감동은 굉장히 큰 것이었다. 목숨이란 것이 얼마나 값진 것이며 나라는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지 그래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일종의 당위성 같은 것을 던져 준것이다.

그리고 하나 더.. 가슴을 때렸던 것은 나도 모르게 가졌던 편견이었다. 남보다 조금 더 배웠다고 해서 나는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행복의 총질량이란 부분을 읽으면서 반성했다. 고학력자 일수록 병원으로 들어오는 표정이 심각하다고 시골의사는 말하고 있다. 사는 거 뭐 별거 있나. 인상 찌푸리고 남을 업신여기고 나는 남들과 좀 다르다고 생각했던 지난 일들이 부끄러워졌다. 순수한 마음으로 세상의 작고 힘없는 것들을 대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