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시인의 삶을 다룬 소설이다. 교과서에서 읽어만 보았지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렇게 그의 삶과 연관지어 시를 읽노라니 가슴이 사무친다는 말이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울기도 몇 번... 광복을 몇 달 앞두고 감옥에서 동주와 몽규는 죽어간다.  태어날 때 부터 죽을 때 까지 절망적인 시대를 살아야했던 이들. 감히 상상하지 못할 인생. 이 책이 많이 읽혔으면 좋겠다. 책의 말미에 참고한 책들 목록을 보니 저자가 이 책에 기울인 노력이 가늠되었다.

 

 

 

 

 

 

오래전부터 집에 있던 책인데 이제사 읽었다. 이렇게 좋은 책인줄 알았더라면... 도시의 삶에 지친 공부만했던 저자는 모든 것을 버리고 당나귀를 데리고 여행을 떠난다. 조심성 많은 당나귀에 대한 묘사. 그렇게 천천히 하루하루를 보내다가 그간 바쁘게만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 본다. 당나귀라는 동물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처럼 쉽게 상상은 되지 않았지만 좋게 읽었다. 저자가 가지고 있던 갈증이 내가 늘 느끼던 것이라 더 마음이 갔다.

 

 

 

 

 

 

 

 

요즘 미술관 관련 책을 열심히 읽었더니 그림을 보면 대충 어느 화가의 그림인지 알게 되었다. 지역이 그렇다 보니 고흐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 고흐의 그림은 고흐의 극적인 삶이 더 많이 부각되었던 터라 온전히 그림만을 감상하기가 어려웠다. 예술작품을 그 예술가의 삶과 떨어트려 감상할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면 그 또한 어려운 질문이긴하지만. 그런데 <고흐 그림여행>이란 책을 읽으면서는 내가 알지 못했던 고흐의 다양한 그림들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아쉬운 것은 판형이 좀 더 크고 도판도 좀더 질이 좋았더라면 하는... <네덜란드 벨기에 미술관 산책>은 도판도 좋고 지식도 알차서 흡족하게 읽었다.

 

 

  마스다 미리의 책도 심심해서 읽었다. <하기 힘든 말>은 문화가 달라 동감하기 어려운 게 많았다. <뭉클...>은 이런것에도 뭉클할 수 있나, 싶었지만 재밌게 읽었다. 상대방의 어떤 미묘한 변화나 특징을 잘 잡아낼 수 있다면 생활이 좀 더 재밌어지겠지. 자주 뭉클하기 위해서는 '섬세함','세심함'이 필요하다는 결론.

 

 

 

 

 

 

 

 

 

 

 

 

 

 

 

 

 

만화책도 읽었다. 다니구치 지로의 그림은 늘 느끼지만 참으로 아름답구나. 내가 좋아하는 다카기 나오코 책도 3권!

 

 

 

 

 

 

윤동주의 시 한편을 옮겨 본다.

 

 

                      새로운 길

                                          윤동주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나의 길 새로운 길

 

            문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고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고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내일도......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_1938. 5. 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