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나쓰메 소세키 지음, 김정숙 옮김 / 비채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한 친구가 결혼을 갓 하고서 내게 했던 말이 잊혀지지 않는다. 남편과 하나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내가 아닌 남과 하나인 것 같은 기분이 어떤 것일까. 나는 잘 상상이 되지 않는데, 이 소설을 읽다보면 이런 기분일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소설은 잔잔히 젊은 부부의 일상을 그린다. 가난하고 시대에 뒤떨어지고 세상에 관심을 두지 않는 부부. 그 부부는 세상의 잣대가 아닌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며 살아간다. 둘로 존재하지만 생각은 하나인 이 부부의 모습을 그려내는데 역시 소세키의 문체는 잔잔하고 애틋하다. 도저히 여러페이지를 한번에 읽어나갈 수 없게 느리게 읽어내게 만든다. 그런데 이 젊은 부부의 사랑의 내막은 내가 상상치도 못하게 불륜이었다. 뭔가 이상적이고 고고한 이상향에 있다가 세속의 문제로 추락한 느낌을 가지고 책의 후반을 읽어나갔다.

세상에서는 아직 용납되지 않는 이 문제 앞에서 주인공은 갈등하고 힘들어한다. 결국 그가 귀의하기로 한것은 종교. 깨달음을 구하러 마음을 쉬러 찾아들어간 곳에서 그는 과연 답을 구할 수 있었을까.

앞 부분의 두 사람의 사랑이야기가 너무 감동적이어서 인지 뒷부분의 한 인간으로서의 갈등을 그려내는 부분은 기억속에 별로 남지 않았다. 모든 것에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동시에 존재하듯, 사랑과 죄책감도 동시에 존재한다. 영원히 행복하거나 영원히 불행할 수 만은 없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