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말하다 - 우리 미술이 발견한 58개의 표정
박영택 지음 / 마음산책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에서 마주대하는 그림을 보는 독자라면 얼굴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대상이 된다. 그림의 또는 사진의 얼굴은 실제로는 작가의 생각을 거친 것일테지만 그 얼굴로 말미암아 떠올려지는 누군가의 얼굴은 그리고 그 얼굴을 그리는 내 얼굴은 많은 것을 담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누구나 다 알듯 사람들은 저마다 살아온 삶을 자신의 얼굴 위에 새긴다. 얼굴은 거짓을 모른다. 분명 숨겼다고 완벽히 위장하였다고 하는 내 표정, 눈빛은 거짓을 말하지 못한다. 내 얼굴은 나의 것이지만 결국 타자가 보고 타자가 읽는 것이다. 하루에 만나는 몇 안되는 사람들.. 그들과 말하면서 얼마나 깊이 꼼꼼히 얼굴을 뜯어 보았는가. 그들을 진심 이해하려고 얼마나 노력하였는가. 대놓고 얼굴을 뚫어져라 쳐다보는 것은 오해를 살수 있겠다만 바꿔말해 우리는 그 만큼 다른 사람의 얼굴을 유심히 읽지 않는다. (어쩌면 나만?) 

 이 책에는 무수한 얼굴이 나온다. 특히 젊은 작가들의 신선한 작품들을 소개해준 것이 좋았다. 개인적으로 무언가 살기 위해 먹고 있는 모습을 담은 작품들이 좋았다. 함민복의 글은 읽을 때마다 짠하게 만든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먹고 사는 일. 돈이 많든 없든, 먹고 싶든 먹기 싫든 입으로 음식을 밀어 넣어야만 산다는 진리.. 누군가의 먹는 모습에서 내 먹는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작가들의 작품 속 얼굴에서 현시대의 사람들의 얼굴이 가지는 의미를 만날 수 있었다. 나를 가장 대표하는 신체의 한 부위, 얼굴.. 그 얼굴을 어떻게 가꾸며 살아갈지 이 책 속에 답이 들어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