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 - 13세기에서 21세기까지 그림을 통해 읽는 독서의 역사
슈테판 볼만 지음, 조이한.김정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독서와 그림과의 조합이다. 특별한 것이라면 독서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다 여자라는 것이다. 여자가 독서를 하는 것이 특이한 일일때도 있었다. 글을 읽을 줄 아는 능력이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있었던 시대를 지나 그것이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에게까지 확산되었을 때 이를 곱게 보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지나친 독서행위는 현실감각을 잃게 하고 특히 순수문학에 빠지는 것은 현실적 의무를 상실하고, 경제적 능력을 소홀하게 하게 한다는 것이 계몽주의적 도덕주의자들의 비난이었다고 한다. 시민계급이 등장하고 개인의 사적 공간이나 자아가 발달되었던 시기에 어떤 재미,쾌락을 개인적으로 소유한다는 의미에서 독서가 가지는 의의는 점점 커졌을 것이다.  

책을 읽고 있는 여자들.. 곁으로 누군가 다가가도 알아채지 못할 정도의 집중.. 무방비상태. 화가들이 책읽고 있는 여자들을 그린 것은 그런 매력에 빠졌기때문일 것 같다.  

책을 읽는 사람이 원하는 것은 어쩌면 세상과 소통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오히려 책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주변에 보이지 않는 벽을 쌓고 세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려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책을 통해 얻게 된 고독의 순간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고독하게 책을 읽는 사람을 빨아들일 정도로 강한 궤적을 남기면서 삶은 독자의 주위를 지나가고, 책으로 이루어진 보이지 않는 성벽은 삶의 흡인력을 막아낼 정도로 견고하지 못하기 대문이다. (p.188)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에서는 소설을 읽음으로써 생겨난 행운에 대한 강렬한 요구와 그것으로 생겨나기 시작한 사람들의 거부감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이 본보기 처럼 묘사되어있다.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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