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 축복처럼 꽃비가 - 장영희가 남긴 문학의 향기
장영희 지음, 장지원 그림 / 샘터사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장영희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난뒤에 그녀의 여러 책들에서 일부의 글들을 모아서 낸 책이다. 마치 선생님이 살아계신듯한 글들을 읽으며 아마 살아계셨으면 이 책의 모양이 마음에 드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는 읽었을 글들이건만 또 이렇게 새 책으로 대하니, 아니면 나의 마음결이 세월이 흘러 달라져서인지 글들은 내게 새로운 의미들을 건낸다. 그 중 '자선의 참의미'라는 글의 일부를 옮겨본다. 이 인용이야말로 장영희 선생님의 글이 다양한 소재로 반짝반짝 빛날 수 있는 힘인것 같다.  

 영작문을 가르칠 때 내가 자주 인용하는 미국의 유명한 수필가인 E.B.화이트는 "인류나 인간에 대해 쓰지 말고 한 사람에 대해 쓰는 것"이 글을 잘 쓰는 비결이라고 했다. 즉 거창하고 추상적인 이론이나 일반론보다 각 개인이 삶에서 겪는 드라마나 애환에 대해 쓸 때만이 독자들의 공감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p.78) 

 책의 뒤에 박완서씨가 그녀에게 부치는 편지는 인상적이다. 건강하고 당당하고 아름다운 그녀를 만들어 낸 것은 영미문학속의 좋은 시와 문장이었다는 걸 깨닫는다면서 좋은 시는 아름다운 구도자에게나 그 진정한 속살을 드러내지 아무에게나 보여주는 게 아니로구나,하는 걸 느꼈다는 말이었다. 사진으로 추억하는 장영희선생님의 사진을 보며 깜짝놀랐다. 늘 책 안쪽표지에나 있는 사진만 보아서 인지 그녀의 젊었을 적 모습은 처음보았는데 선생님, 이렇게 미녀셨다니!! 몇번이나 다시 보았다. 이제 더이상 선생님의 새 글은 볼 수 없지만 그녀가 소개하는 무수한 문학의 세계가 내 눈앞에 펼쳐져 있다는 것이 그나마 위로라면 위로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