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걸었다 - 서영은 산티아고 순례기
서영은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산티아고에 관련된 책을 여러권 읽었고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비교해볼 때 조금 다르다. 다른 책들이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가 주가 되었다면 이 책은 저자 자신과 동행인 치타(물론 닉네임)와의 갈등이 주를 이룬다. 물론 그 갈등 속에서 종교적 영성을 얻고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는 측면에서는 그녀가 그렇게 불렀던 하나님의 계시가 아니었까하는 생각을 한다. 절대적 가치를 찾아 떠난 길에서 하나님의 부르심도 받고 제2의 인생을 찾게 되었다니 한편으로 나도 한번 떠나볼까,하는 마음이 들게도 한다. 노란 화살표는 마치 인생의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되어 그녀에게 나타났다.   

치타라는 동행과의 마찰은 여행 내내 끊이지 않는다. 글에 서술되어있는 방식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대부분은 겉으로 다투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치타보다 위에서 내려다보면서 속으로 중얼거리는 형태로 쓰여있는데 나중에 이 책을 대할 치타(?)의 마음이 어떨지 짐작이 되지 않는다. 그녀의 느낌을 이런식으로 책에 기술하는 건 글쓰는 사람의 일종의 권력이라고 까지 생각된다. 그녀는 혼자 떠났어야 했다. 이러한 태도에 내가 읽는 내내 불편했던 것은 어쩌면 상당부분 저자의 성격이나 행동이 내 것과 많이 닮아있어서 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