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금 100만 달러
너새네이얼 웨스트 지음, 장호연 옮김 / 마음산책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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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두개의 단편이 들어있는데 <거금 100만 달러>와 <발소 스넬의 몽상>이 그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처음에 읽은 것이 괜찮았다. <거금 100만 달러>에 등장하는 우리의 주인공(소설에서는 이런 식으로 우리의 주인공...이라는 서술이 많이 나온다.) 렘은 뉴욕으로 거금을 벌기 위해 출발한다. 이유는 어머니와 단둘이 살던 집이 넘어가게 생겨 집을 되찾기 위해서 이다. 그러나 그앞에 펼쳐지는 기구한 일들은 허무맹랑하다 못해 우스꽝 스럽다. 가진 것이라고는 몸 하나 밖에 없는 이 젊은이는 이를 몽땅 뽑히고, 눈 하나를 잃었으며 손가락이 잘려나간다. 머리가죽이 찢기고 다리가 하나 잘린다. 불구를 가지고 공연까지 하는 배우가 되지만 끝내 총알이 그를 죽음으로 내몬다. 기회의 땅이라는 미국에서 젋은이가 거금 100만 달러가 버는 것은 식은 죽먹기라고 하는데 어째서 그에게는 이렇게 어처구니 없는 일들만 펼쳐졌던 것일가. 그의 삶과 죽음은 헛되지 않았다고? 그의 순교로 말미암아 미국은 국가혁명당을 통해 다시 태어났다고? 개인을 희생양으로 국가라는 거대한 대상이 유지된다고 하기에 한 생명이 감내해야했던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사실 이 작가의 작품은 처음 읽는다. <미스 론리하트>를 읽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으..  그가 살았던 1930년대 미국을 특유의 냉소와 풍자로 담아냈다는 것이 옮긴이의 말에 나와있다. 또 자주 비견된다는 볼테르의 <캉디드>와도 정말 매우 닮아있다. 한 개인의 하찮은 목숨쯤이야 도처에 널려있다. 하지만 그러한 소중한 죽음에 주목하지 못하는 사회는 불행한 사회이다. 그 역할을 문학이 맡아야 하는가? 어느 정도는 수긍할 수 있을 것 같다. 뒤에 나오는 <발소 스넬의 몽상>은 앞의 단편과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 발소 스넬이라는 시인이 트로이 시를 걷다가 그리스 목마를 발견하고 그 안으로 들어가 여러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는 내용이다. 목마의 내부기관에 있는 사람들은 황당한 얘기들을 제각각 꺼내는데 그 이야기를 주목해보는 것이 재밌다. 인생은 결국 여행이라고 말했던 베르고트의 말처럼 발소는 목마의 내부를 여행하는 것이다. 현실인가 몽상인가. 헤깔린다. 다분히 환상적이다. 안타깝게도 너새네이얼 웨스트는 서른일곱이라는 젊은나이에 요절했다고 한다. 그의 이전작을 찾아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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