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 정재승 + 진중권 - 무한상상력을 위한 생각의 합체 크로스 1
정재승, 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총 21가지 주제를 가지고 진중권씨와 정재승씨가 각각의 관점에서 글을 서술해가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중권의 글쓰기 방식은 그의 이전작들에서 많이 보아온 것들이었고 정재승의 책은 '과학콘서트' 한권 만을 읽은 것 같다. 주제가 일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들이라서 그런지 재밌게 읽었다. 일상의 현상들을 뒷받침하는 많은 이론, 배경들을 알고나면 웬지 마음이 안정된다. 나는 기본적으로 지식욕(?)이 강한 사람이라 그런지 뭔가 정리되고 확인할 수 있는 것들에 끌린다.  

 나도 키티같은 귀여운 캐릭터들을 좋아하는데 키티에 이런 역사가 있었다니 재밌다. 쌍동이 여동생이 왼쪽인가에 리본을 달고 있다고 하고 키티네 가족이 고양이 까지 키우기도 했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접했다. 키티가 입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키티의 감정을 읽기 힘들어 자신과 동일시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이런 동일시가 불가능하기에 그런 물건들을 더욱 구입하게 되는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가 꿈꾸는 세상은 정말 내가 어렸을 때 상상하던 것들이다. 봉투에 들어갈 수 있는 컴퓨터를 상상이나 했겠는가. 어렸을 적 상상했던 것들이 실제로 구현되는 것을 보면 어린이의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 알 것 같다. 정재승씨는 뇌공학과의 교수라고 하는데 이름이 생소하다. 글에서 인간이 어떤 사고를 할 때 뇌의 어떤 부분이 반응한다는 문장이 많이 나온다. 참으로 상상력이 요구되는 일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마지막 꼭지에 '박사'에 대해 쓴 글이 재밌다. 박사를 따려고 불철주야 노력했던 그 시절이 가장 좋았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반면에 박사가 아닌 진중권(제가 또 한번 언급하여 죄송합니다. ^^)은 우리나라의 학벌위주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몰래카메라의 아이디어가 존 파울스의 <마구스>에서 온 것이라고 한다. 신기하다. 역시 모든 분야가 그물망처럼 이루어져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개콘과 같은 개그 프로를 보며 반전개그를 통해 지능이 발달할 수 있다니 개콘 열심히 봐야겠다. ㅋㅋ  진중권의 책 <교수대위의 까치>는 99퍼센트 구글검색으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썼다고 한다. 21C에 걸맞는 새로운 글쓰기 방식으로 봐야할지도 모르겠으나 나는 아직 그런 방식으로 쓴 글을 신뢰하기에는 거부감이 있는 구세대인 것 같다.

 한 가지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양할 수 있다. 사회적인 현상으로 분석되기도 하고 인체과학으로 볼 수도 있다. 음악과 미술이 함께 어울어지는 예술이 있을 수 있고, 가상현실은 예술과 과학이 함께 만나야 가능하다. 아마도 앞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 같다. 언제부턴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다방면에 다재다능한 사람이 요구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어렵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