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존재
이석원 지음 / 달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니네 이발관'의 존재는 알았으나 음악은 전혀 알지 못했다. 이 사람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이 책 자체만으로도 너무 좋았으니 순수하게 글 자체로도 이 책은 성공한 셈이다. 이 책이 주는 위로는 우리 대부분이 '보통의 존재'라는 것에 기인한다.  

 그렇다면 이 사람은 어떤 보통의 존재일까?  사랑은 영원하지 않다고 믿는다. 엄마의 대부분의 잔소리에 화가 난다.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 병을 얻고 절망한다(나 역시 그랬다. 습관되면 별 것 아니에요 석원씨.. ㅋㅋㅋ) . 친구의 숫자를 세어본다(이 행위를 해봤다는 건 이미 친구가 줄고 있는 것이란다.). 여행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여행을 갈 때 짐을 한보따리 싸가지고 떠난다(물론 가수라는 특이한 상황-목을 매우 아껴야 하는-이 있다.). 하하.. 이 모든 것들을 읽으며 내가 아주 이상한 것은 아니로군.. 대부분의 사람 역시 이렇다는 군. 하며 안도의 숨을 쉬게 된다.  

 사실 이 책을 처음 접한건 내가 자주가는 서점안에 있는 카페에 비치 되어 있는 책을 우연히 보게 된 것이다. 처음 아무곳이나 편 부분이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얼굴은 전생에 내가 사랑했던 사람....이라는 페이지였는데 마지막 문장에 그야말로 입에 커피를 물고 있었으면 커피를 뿜을 뻔했다. 그래서 이 책이 그런 코믹이미지인줄로만 알았다. 처음부터 읽어보니 오히려 굉장히 차분하고 조금 냉소적이기 까지 하다. 물론 솔직하다. 냉소가 솔직함때문에 빛을 발한다. 물론 저자 본인은 냉소적인 것이 아니라고 할테지만.. 앞으로 계속 책을 내고 싶다고 하니 귀추가 주목된다. 오랫만에 에세이를 읽고 가슴 설레고 울컥했고 마음이 따뜻해지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