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전방위적 지식인 정약용의 치학治學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사람의 인생동안 그렇게 많은 저서를 남긴 것도 대단하지만 그런 저술의 바탕이 되었던 방법들이 오늘날 인문학도들이 바로 배워야 할 것들이라는 점에서 더 놀랍다. 오히려 당연한 것인가.   
이 책을 읽으며 진정한 공부가 무얼까 생각해보았다. 지식을 달달 외우는 것이 공부가 아니다. 잘 외워서 시험 잘 보는 것이 진정한 공부가 아니다. 자신의 얼개를 세워 그 기준으로 지식을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할까. 그는 늘 이런식으로 공부하였기에 그렇게 많은 아웃풋을 낼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체계적인 메모의 중요성!  

토론을 통해 서로의 이론을 비판하는 능력 또한 쉽지 않은 기술인 것 같다. 이론을 비판하는 것이 그 사람을 싫어해서 그런 것이 아닐진대 아직도 누군가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습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니까 감정이 상한다는 말. 좋은게 좋다는 식으로 서로를 칭찬해 보았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텐데 말이다.

복사뼈에 구멍이 날 정도로 자리도 뜨지 않고 공부하였다고 하니 그 집중력이 얼마나 대단할지 상상이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