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야 사바랭의 미식 예찬 르네상스 라이브러리 6
장 앙텔므 브리야 사바랭 지음, 홍서연 옮김 / 르네상스 / 200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고는 세상의 온갖 진미에 대한 책이라고 생각했으나 그런 것은 아니고, 음식문화 전반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렇다고 역사적으로 음식문화사를 훑었다고는 할 수 없으니 지극히 저자의 개인적인 음식에 대한 사유랄까.. 뭐 그런 내용이었다. 앗, 그런데 이 책은 1825년에 나온 <미각의 생리학>이란 책을 번역한 것이란다. 당연히 요즘의 내용과는 다른 것도 있고, 그래서 우끼고 재밌게 읽은 것도 있었다.  

 가령 커피는 정력적인 음료라서 너무 많이 마시면 바보가 되거나 죽을 수 있다고 한다. ㅋㅋ 그러니까 정력에 좋은 것이 아니라 정력을 소모시키는 음료인것이다. 커피를 마시고 한숨도 못자 40시간을 눈뜨고 지냈다는 일화가 나온다. 지금은 이 정도의 사람은 없으니 사람의 유전자가 진화된 것인가. 재밌다.  

 우울할때는 '상심한 자를 위한 초콜렛'을 마시면 나도 기분을 좋게 할 수 있을까. 초콜릿 반 킬로그램에 용영향 72알의 비율로 만든 것이라고 한다. 갑자기 뜨거운 코코아가 먹고 싶어진다.  

 비만과 몸이 여위는 것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비만이야 그렇다 치고, 살찌게 하는 방법을 읽다가 웃었다. 요즘 여자들은 마른 몸을 원하는데 이때는 몸이 마른 것은 보기 싫은 것이었나보다. 하루 식단이 엄청나다. 이대로만 먹는 다면 살찔 것은 바로 보장될 듯하다. (p328) 식사가 소화되지 못해 그 이전에 먹은 식사의 소화를 방해하면 먹은 것이 살로 가지 않으므로 출출해지고 나서야 다음 식사를 해야한다고 한다. 주구장창 먹는게 더 살찌지 않을까. 이 저자 참 귀엽다는 생각이.. 읽을수록.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된 책이라기 보다는 저자가 살고 있던 시대의 음식에 대한 문화나 생각들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