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연애의 달인, 호모 에로스 - 내 몸을 바꾸는 에로스혁명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6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랑에 관한 작업의 정석(?)을 가르쳐주는 책들과는 많이 다르다. 그리고, 한편으론 내가 평소에 그렸던 사랑의 모습에 관해 지적하고 있어 반가웠다. 저자가 말했듯 사랑을 삶과 떼어놓아서 안된다. 배경이 없이 대상만 보이는 사랑은 결국은 집착을 낳는다. 삶과 사랑이 분리되지 않는 사랑, 상대의 삶과 나의 삶을 서로에게 주는 사랑.. 아, 생각만 해도 온몸에 전율이 온다. 그러나 그게 어디 그렇게 말처럼 쉽게 되냔 말이다. 나 역시 많은 사람들처럼 외로움과 두려움 사이를 오간다. 막상 외로워 누군가를 만나고 싶지만 관계가 좀더 진전되려면 두려움으로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두려움없이, 조르바처럼, 사랑할 수 있는 용기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또, 한가지 놀라웠던 것은 매번 같은 연애를 반복하는 이유는 대상의 문제가 아니라 나 자체에 있기 때문이란다. 나 자신이 변화하지 않으면 내가 주인공인 사랑도 변할 수 없다. 내가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번 비슷한 상대를 고르는 것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이고, 이렇게 삶을 변화시키는데 공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부분에서 잉?하는 변화를 잠시 보였는데 (고미숙의 책을 처음 읽는 독자라면 더욱 이러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고미숙의 다른 책들을 읽은 사람이라면 동감이 될 것이다.  

시절인연이 닿아야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말 또한 매우 동감하는 바이다. 나 자신을 변화시키고 내가 원하는 상대를 그리고 있으면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적당한 시간과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헤어진 후에 실연의 상처에 허덕이거나 상대를 분노하며 증오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결국 시절인연이 다해서 그 사람과 헤어진 것일테니..  

대학교 1학년때 친구는 <사랑의 기술>을 들고 다니며 읽었다. 나는 그 친구가 왜 그런 책을 읽나 했는데 이제야 이해가 된다. 관심도 없던 그 책을 일단 읽어야봐야겠다. 나 스스로를 좀 관찰하고 좀더 구조적으로 나 자신을 파헤쳐봐야겠다. 그럼 뭔가가 보이지 않을까? 물론 분석으로만 끝나지 않고 실천에 옮긴다면 더욱 좋겠지?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호모 쿵푸스 실사판] 공부는 셀프!
    from 그린비출판사 2011-03-30 16:49 
    ─ 공부의 달인 고미숙에게 다른 십대 김해완이 배운 것 공부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 몸으로 하는 공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적절한 계기(혹은 압력?)를 주시곤 한다.공부가 취미이자 특기이고(말이 되나 싶죠잉?), ‘달인’을 호로 쓰시는(공부의 달인, 사랑과 연애의 달인♡, 돈의 달인!) 고미숙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공부해서 남 주자”고. 그리고 또 말씀하셨다.“근대적 지식은 가시적이고 합리적인 세계만을 앎의 영역으로 국한함으로써 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