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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정치를 만나다 - 위대한 예술가 8인의 정치코드 읽기
박홍규 지음 / 이다미디어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창작이라는 것과 정치는 얼핏 생각하면 무관해보인다. 상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예술이 과연 정치적일까. 이 책에서는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 모두 8명의 예술가들의 예를 들었다. 미술,음악,영화,문학의 대표분야에서 한사람씩 예를 들면서 설명하는데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다.
대표적인 르네상스적 사람인 루벤스, 괴테는 평생 갖었던 직업들만 해도 엄청나다. 르네상스적 인간에 대한 동경이 있는 나는 이런 천재적인 사람들의 업적을 보면 늘 혀가 내둘러진다. 게다가 이 시대는 평균수명도 엄청 짧지 않은가. 가령, 루벤스는 탁월한 어학능력 덕에 외교관으로도 입신했다고 한다. 괴테 역시 문학뿐 아니라 과학, 미학에 대한 논문도 썼고 그림도 그렸으며 변호사 였고 행정관료이자 정치인이기도 했다. 이런 생활을 할진대 당연히 그들의 작품에는 정치적인 요소를 배제할 수 없었을 것이다. 오페라 분야에서는 바그너와 예를 들고 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바그너의 오페라가 그렇게 정치적이었는지 몰랐다. 히틀러의 스승이 되었으며, 오늘날 고액으로 바그너의 오페라가 상연되는 현실을 저자는 매우 한탄하고 있다. (사실 다른 책을 읽은 게 없어서 바그너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 피카소의 화려한 삶이야 많이 알려진 것이라 흥미롭고 읽었고, 사르트르가 예술은 정치적이어야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동감이 되었다. 루벤스와 괴테가 예술과 정치를 조화시켰다면 존 레논은 예술에 정치를 도입했다고 표현하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광고에 레논의 노래가 많이 사용되지만 그 내용은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있다는 것 역시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별 생각이 없었다. 영화에서는 채플린을 얘기하고 있으나, 채플린을 영화를 보지 못해서 뭐라 말을 못하겠다.
저자도 지적하였듯 안타까운 것은 우리는 많은 경우 그 작품을 직접 먼저 경험하고 평론을 읽는 것이 아니라 반대의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나 일본은 유럽문화를 동경하고 그것을 마치 정석인것처럼 받아들였기 때문에 서양문화를 최고의 것으로 가치평가하곤 한다. 또 거리상으로도 루벤스의 그림이 있는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먼저 감상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말이다. 자연스럽게 책을 먼저 읽게 되고 그 실재를 확인하기 전에 편견이 생기게 된다. 바그너의 오페라를 본적도 없고, 루벤스의 그림을 실제로 본적도 없고, 채플린의 영화를 실제로 본적도 없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을 먼저 봤다. 책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흡수하기 보단 보다 열린자세로 다른 관점도 포용할 수 있는 자세를 길러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나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