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3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3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처음 ebs채널을 보다 발견하곤 큰 충격이었던 지식e. 1,2권은 그냥 외면했었다. 베스트셀러는 일부러 안보려는 습관때문이다. (그런데 나중엔 보고야 만다. 발효시켰다가 ㅋㅋ) 3권이 너무 좋다는 친구말에 덥석 사서는 야곰야곰 읽었다. 친구말대로 역시 좋았다.

책서문에 우석훈이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매긴것을 보고 나도 따라해봤다.

5위 프리다
4위 대부분이 우울했던 소년
3위 오일러의 왼쪽 눈
2위 올림픽 정신
1위 떡볶이 아저씨 

떡볶이 아저씨를 보고는... 정말 가슴이 쿵 내려앉았다. 노상매점을 단속하는 단속반원에 의해 내동댕이 쳐졌을 떡볶이가 바닥에 쏟아져 있는 사진. 음식물이 바닥에 내동댕이 쳐진 모습은 정말 가슴을 움찔하게 만들었다. 아저씨를 숨어서 지켜보고 있던 아내는 얼마나 가슴이 조렸을까. 그리고 남편의 몸에서 일었던 불길을 보고 아내의 가슴은 얼마나 주저앉았겠는가. 

불의에 항거하는 다양한 일화들을 들려주는 이 책은 정말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이다.

그 밖에도 정보를 짧은 시간안에 효과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일 것이다. 영상과 달리 뒤에 자세한 정보들이 다섯페이지정도 되니까.. 더 읽을 수 있어서 좋고. 참고서적도 표기되어 있어서 더 찾아볼수도 있고. 무엇보다 현재 우리가 사는 시대의 시사적인 문제들을 많이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시대가 변하는 만큼 지식의 전달 형태도 변화되는 것 같다. 지식e는 텍스트와 영상의 최고 조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