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여행자 도쿄 김영하 여행자 2
김영하 지음 / 아트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롤라이를 들고 떠난 여행자 김영하, 이번에는 도쿄다.

 이 책은 이렇게 구성된다. 일본유학생 '마코토'라는 단편, 사진 수십장, 그리고 짧은 글들. 책값에 비해 책의 구성이 너무 허술하다고 말이 많은 것 같은데 나는 그런데로 이 책을 괜찮게 봤다. 아마도 내 돈을 주고 산게 아니라 선물을 받아서 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읽은 게 아닌게 보았다 라는 말이 더 맞는 듯 싶다.

 서울을 떠나 온 올해 나는 서울이 많이 그립다. 김영하의 말대도 어떤 곳에 대해 알고 있다고 했을 때 그것은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내가 있던 곳은 서대문구 일대, 종로, 광화문, 잠깐 회사 때문에 있었던 강남, 여의도, 그리고 개인적인 일들 때문에 신천, 노량진, 뭐 이 정도 였으니까. 가리봉동 이런 곳은 정말 근처에도 가보지 못했다. 내가 있는 현재 도시를 다시 낯선 곳인양 여행한다는 발상..은 정말 신선한 것 같다.

 우리가 뭔가를 알고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은 그 뭔가를 잘못 알고 있다는 뜻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우리의 앎에 갇혀 있다. 특히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대해 무지 하다.

 뒷쪽에 나오는 에세이들 모두 좋았다. 맥주의 맛을 모르는 나는 인생의 큰 맛(멋?)을 놓치고 사는 것 같아 약간 배가 아팠다. ㅋ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들도 다시 도전해보고 싶고 말이다! 어쩐지 나는 묘지에 끌리는 성향이 있는 것 같다. 소세키가 잠들어 있는 조시가야 묘지도 가보고 싶다. 

 무엇보다 잠들어 있는 로모나 고쳐야겠다. ㅜ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