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걷고 싶은 길 - 도보여행가 김남희가 반한
김남희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삶이 참 외롭구나,라고 생각하는 이면에는 그 외로움을 타인에게 들키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늘 함께 존재했던 것 같다. 완벽함을 동경하는 성격탓일까. 내 안에 감추어져있던 피해의식 혹은 컴플렉스 탓인지..  나는 특히 내 감정이 흔들리는 것에 대해 예민해지곤 한다. 김남희의 걷기여행 시리즈를 작년에 다 찾아 읽으면서 그녀에게 정이 갔던 이유는 겉으로는 지구 곳곳을 누비고 다니는 씩씩한 사람인것 같지만 글 여기저기에서 드러나는 외로움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게 아예 대놓고 나 외롭다라고 말하는 모습이었는데 그 모습이 마치 내 모습같았기 때문이랄까. 여튼 그 이후로 이 언니의 여정을 응원하기로 했다.

 솔직히 이 책속에 나오는 세계곳곳의 아름다운 길은 그림의 떡이다. 왜냐.. 보통의 결심으로는 가보기 힘든 곳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늘 여행책을 읽으며 희망을 품는 것은 지루한 일상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는 걸 알기에 기분이라도 좋아진다. 그리고, 내년 여름엔 정말로 유럽여행을 결심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공부한다는 목적으로 즐겁게 읽었다.

 잉글랜드의 레이크 디스트릭트와 아일랜드의 위클로 웨이가 많이 끌렸다. 어쩐지 날씨도 안좋고 우울하면서 음침한 분위기가 있는 곳이 늘 더 끌리기 때문이다. 피터 레빗을 만든 포터의 인생이 갑자기 궁금해지기도 했고 말이다.

 나는 요즘 내 안의 목소리가 자꾸 집중하게 되는 것에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고 있다. 어떤 상황이든 책이든 내가 보고 읽고 느끼는 그 무엇의 끝에는 늘 그 주제가 놓여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사명이라면 그 속으로 뛰어들어 탐구하고 남는 것이 없을 때까지 파헤쳐보고 생각해보고 싶다. 그 길위에서 만날 수많은 책들을 두 팔벌려 환영한다. 이 책도 그런 많은 책들중의 하나이겠지.

 실제로 이 길을 떠날 여행자들에게 책의 마지막에 여행정보를 꼼꼼히 모아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글의 제목으로 쓴 '조용하거라 슬픈 마음들이여'는 이 책에서 인용된 롱펠로의 시 귀절의 한 부분이다. 그 문장이 있는 연만 옮기면 다음과 같다.

   조용하거라 슬픈 마음들이여!
   그리고 한탄일랑 말지어다
   구름 뒤에 태양은 아직 비치고
   그대의 운명은 뭇사람의 운명이니
   누구에게나 반드시 얼마간의 비는 내리고
   어둡고 쓸쓸한 날은 있는 법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