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다 죽어라 - 눈 푸른 외국인 출가 수행자들이 던지는 인생의 화두
현각.무량 외 지음, 청아.류시화 옮김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어디선가 읽은 것 같은데.. 사람은 이 세상이라는 '현실'에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속에 살고 있다는 말을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했다. (<- 이것봐라 한문장을 쓰면서도 생각이라는 말을 또 하고 있다. ㅋ)

 외국인 출가 수행자들의 법문을 모은 이 책을 소중히 들고 다니면서 아껴 읽었다. 만난 친구에게 이 책 너무 좋아라고 외쳤다. 너무 오버하다가 <공부하다 죽어라>를 <죽도록 공부해라>로 바꿔 말하기까지.

 그런데 말이지. 이런 역설은 정말 처음이다. 우리는 자라면서 내 자신이 가장 소중한 사람이라고 교육받는다. 특별히 그런 교육을 받지 않더라도 누구나 어느 정도는 자기중심적이된다. 즉, 이기적이 된다는 말이다. 자기가 소중하다는 생각은 자기존중감을 키워주고 자신감을 길러주며 생활의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자기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때문에 모든 고통이 시작된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만이 특별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없게 되고 나아가 해를 입히기도 한다. 평범하고 일시적인 행복에 집착하게 되면서 갈망을 키우게 되고 그 갈망을 채우지 못해 더욱 고통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이 생각부터 없애야 한다고 한다. 자아가 공함을 깨닫는 지혜, 스스로의 구체적인 존재가 실제로는 비존재임을 깨닫는 일부터 선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수행을 거듭하다보면 나의 행복을 위하는 것이 최우선이 아니라 타인의 행복을 생각하게 되고, 자비심을 기르게 되어 궁극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장난처럼 이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의 고통이 찾아올 때 마다 고통을 받는 지금의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문을 외웠다. (사실 이 방법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다 -_-) 고통의 원인을 제거할 것이 아니라, 고통을 받고 있는 이 상황을 이해하고 나의 업을 정화시키는 수행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고통이 조금이라도 완화되었는가. 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역시 이 표정(-_-)을 지을 것이다. 그러나, 삶에 힘든 순간이 찾아올 때마다 나는 밑줄이 여기저기 쳐진 이 책을 조용히 꺼내들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