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규 언더그라운드 여행기 - 젊은예술가의 세계기행 2
박훈규 지음 / 안그라픽스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나는 여행서 킬러가 되고 있는 듯하다. 비슷비슷한 책들을 읽으면서도 확실히 좀더 감동을 주는 책들은 있게 마련이다.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는 실제로 존재하는지 믿을 수 없어 호주로 날아간 어찌보면 대책없는 이 젊은이의 이력은 상식을 한참 벗어나 있다. 여느 사람들과는 확실히 차이나는 이 젊은이의 인생이 너무나 궁금해졌고 책장은 굉장히 빠르게 넘어갔다. 정규교육을 받지 않았고 남들 비슷비슷하게 살아갈때 너무나 다른 길을 가고 있는 저자의 여행기를 보면서 세상엔 참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의 삶이 생활이 정말 다를 수 있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했다. 더 배웠다고 해서 더 많은 돈을 가졌다고 해서 그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누구나의 삶은 그 자체로서 존중받아야 하고 모두가 가치가 있는 것이다. 나는 왜 이 사실을 좀더 일찍 깨닫지 못했을까.

책을 폈을때 오른쪽 페이지에는 저자가 그린 그림이 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 늘 부러운 나는 다른 것이 아닌 특히 그림으로 자신의 감정, 생각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너무 부럽다. 호주와 영국에서 만난 사람들, 초상화를 그리면서 돈을 벌었던 일을 중심으로 씌여져 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마지막에 그가 다녔던 디자인 스쿨 얘기가 잠시 나오는데 이 책이 여행기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 부분을 빼는 것이 좀더 낫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 어짜피 그 이야기는 처음과 중간에도 나오기 때문이다. 오버그라운드 여행기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