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게으름 - 게으름에서 벗어나 나를 찾는 10가지 열쇠, 개정판
문요한 지음 / 더난출판사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만 봤을 때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게으름, 가령 늦잠을 잔다던가, 집안을 잘 치우지 않는다던가 하는 게으름을 말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큰 개념의 게으름에 대해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던 일상의 작은 게으름들은 사실 누구나 조금씩 가지고 있는 것이고, 그런 것들보다는 어떤 선택의 상황을 자주 습관적으로 회피함으로써 일을 미루는 것 같은 삶의 목적의식이나 방향성이 없는 부분들에 대해 짚어나가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놀랐던 것은 선택을 자주 회피하는 것 또한 일종의 선택!이라는 것이다. 아뿔사, 완벽주의라는 변명으로 늘 외면해왔던 우유부단함, 결단력 없는 행동들이 나에게 얼마나 많았던가! 이 책은 온전히 나같은 인간들을 위한 책이었다. 게으른 유형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같은 경우는 완벽주의를 가장한 게으름이었다. 뭔가 완벽한 결과를 내지 않으면 않된다는 강박관념에 도전 자체를 두려워하거나 늘 준비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읽으면서 무수히 많은 공감을 했다. 그런 완벽주의의 형태는 부정적인 태도나, 비관주의적 경향에 닿아 있다고 한다. 어떤 일을 하기에 앞서 온갖 상황들을 가정해보고 실패할 경우를 가정해본다. 당연히 도전하기 보다는 전전긍긍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많았다.

또, 늘 바쁜 것 같지만 무언가 늘 2%부족한 것 같은 것도 사실은 알고 보면 내 삶에 내 나름대로의 기준이나 방향성이 없어서 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책에서 말하고 있듯이 내게는 삶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없었던 것이다! 무릎을 쳤다. 삶을 관통하는 키워드... !!  늘 책도 많이 읽고 부지런히 무언가를 하고 있지만, 늘 허기져있는 것 같은 상태..

문제점을 알았으니 그것을 해결하고 실천해나가면 되는 법. 이 책은 그런 점을 직접 실천해볼 수 있도록 질문과 답을 적을 수 있는 공감이 마련되어있다.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나로 온전히 살아갈 수 있을 때, 일상의 게으름이라는 탈을 쓰고 꼭꼭 숨어있는 문제점들도 해결될 것이다.

게으름이라는 탈을 썼지만 알고보면 모두다 다른 문제였다는 것, 이 점을 깨달았다는 것만으로도 속이 후련해졌다. 자,자, 이제는 실천하는 것만 남았다. 몸안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모아서 방향을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일. 온몸에 기운을 충전한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