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끌려서 박연준의 에세이집을 읽는다.

인생이 때론 이상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닐까,하는 의심이 들기 때문이다. 어쩌면 자주..

이상한 방향은 부정적인 느낌이 좀 있는 것 같아 이렇게 바꾸어본다.

인생은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흐른다.

병실에서 이 책을 읽었다. 조금 다른 방향으로 흐를 뻔한 인생이었는데 다행히 상처는 잘 아물어 새 생명과 함께 집으로 왔다.

 

 

다정함은 자세다. 뭔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내가 도와(해)줄게'라고 몸으로 말하는 것. 그것도 '미리 말하는 것

.

.

.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선물 자체가 아니다. 선물(마음)을 주고 싶어하는 상대의 '자세'다. 네가 좋아하는 것, 그거 해주고 싶은데, 해줄 수 있는데! 이런 말. 말이 전부다. 그게 선물의 시작이다. '말이면 다가 아니다'라고 얘기하는 이도 있겠지만, 글쎄. 나는 어기더라도, 우선 다정한 말을 건네는 이에게 마음이 간다. 내겐 말이 다다. 쏘아붙이거나 소리치지 않고, 나쁘게 말하지 않는 것. 말로 사람을 우선 끌어난는 것, 그게 다정함이다. p.159

 

평온

조건 없이 사랑해주는 엄마를 가진다는 것.

그것은 세상 무엇과도 싸울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p.160

 

무언가 하나를 정말 좋아해서 직업까지 그것과 연관되는 일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참으로 행복할 것이다. 나도 한때는 펜이나 수첩과 같은 것을 정말 좋아했다. 물론 수첩은 지금도 좋아한다. ^^;;; 다 쓰는 일도 없고 그렇다고 꼼꼼하게 뭔가 기록하는 성격도 아니지만 서점에 갔다가 수첩하나를 사오지 않는다는 건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가는 격...

이 책에서 알아낸 꿀아이템들을 메모해두고 사서 써봐야지 생각했다. 대륙의 샤오미 볼펜이 그렇게 좋다고 하니... 궁금하다!

요즘은 이 책에 언급된 <츠바키 문구점>을 읽고 있다.

 

 

 

 

 

 

약간은 자기개발서 같이 책의 전반에 화이팅이 넘친다. 평생 책상물림 편집자로 살아오다가 자전거도 타고 달리기도 하고 수영도 하고 철인삼종 경기에도 참가한다. 그런 화이팅이 좋게 느껴진다. 왜냐면 나에게도 이제 그런 뽜이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운동을 통해서 체력에 자신감이 생긴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특별한 아우라를 내뿜는다. 그 어떤 고급 화장품을 바르고 비싼 옷을 입어도 만들어지지 않는 생기와 건강함이다. 코트를 휘젓고 다니는 운동선수들한테서 느끼는 매력과 비슷하다.

하지만 언젠가는 그런 생기와 강함 역시, 젊음처럼 세월에 무너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밥 먹는 태도 같은 사소한 버릇에서부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행동처럼 중요한 에티켓까지, 나이 들수록 우아한 태도가 몸에 배어 있는 사람이고 싶다. p.176

 

내가 좋아하는 야생!같은 작가 노석미의 에세이집이 무려 다이어리와 함께 왔다. 실은 다이어리가 갖고 싶었다. 왼쪽 페이지는 그림이고 오른쪽은 간결하게 위클리 페이지다. 벌써 내년도 다이어리만 3개 ^^;; 물론 나는 용도별로 다이어리를 운용(?)할 거창한 계획을 세우지만 경험상 하나이상의 다이어리를 쓴다는 건.. 꼭 망하더라는.. ㅋ

내가 좋아하는 초록, 내가 좋아하는 노석미 님. 좋아하는 것이 많아야 행복하다.

 

 

 

 

 

 

비슷해보이는 두 개의 그림을 각 꼭지마다 우선 보여준다. 글을 읽기 전에 이 그림이 어떤 화가의 그림일까 맞춰보는 재미가 있다. 그림에 대한 설명이 무엇보다 알차다.

 

 

 

 

 

 

 

 

외부에서 보면 우리나라처럼 전쟁가능성이 높아 위험해 보이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위기의식이 만성화되어 덤덤한 우리처럼 북한 주민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에 놀랐다. 이 책을 읽어보니 북한 사회는 우리의 생각보다 많이 개방되어 있는 것 같다.

 

 

 

 

 

 

 

 

 

작가는 어릴 적 읽었던 절판된 책을 찾아 수집하고 있다고 한다. 어렸을 때 나는 들어보지도 못한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었다니 부럽기도 하다. (게다가 책에 푹 빠져계시는 부모라니...!) 애니메이션으로 접한 것들이 대부분인데 어른이 되어 책으로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일 것 같아 책의 제목들을 메모해둔다.

<비밀의 화원>

<사자왕 형제의 모험>

<초콜릿 공장의 비밀>

<작은 아씨들>,<소공녀>

아... 티비앞에서 작은 아씨들이나 소공녀를 주말에 만화영화로 보던 어린 날은 얼마나 행복했던가.

<바람과 함께, 스칼렛>은 같은 저자의 책이다. 책속에 나온 장소를 찾아가는 아메리카 기행이다. 요즘 이런 책이 많이 나오다 보니 한 저자에 대해 찾아나서는 여행에 비해서는 심도가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다. 그래도 <빨강머리 앤>이나 <톰소여의 모험>의 배경이 된 장소는 나도 가보고 싶다.

 

티비를 정말로 좋아한다면 이런 책도 쓸 수 있다. 인생의 많은 장면들을 예능 프로그램으로 재해석 해내는 능력이 대단하다. 여성 코메이언 박미선, 이영자, 송은이, 김신영에 대해 평가한 부분이 흥미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