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7 - 악명높은 황제들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7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권은 아우구스투스 이후의 4명의 황제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로마 제국은 카이사르가 기획하고 아우구스투스가 구축하고 티베리우스가 반석처럼 다져놓았다. 아우구스투스의 뒤를 이은 티베리우스는 자신만의 새로운 정치를 하기 보다는 그 체제를 견고하게 다지는 일에만 전념했기 때문에 제정 로마는 다음에 누가 뒤를 이어도 튼튼한 반석일 수 있었다. 비록 만년에 카프리섬에 은둔하는 둥 성격상의 결함을 가진 티베리우스였지만 역사저술로 노벨 문학상을 받은 몸젠은 티베리우스에 대해서 "로마가 가졌던 가장 훌륭한 황제 가운데 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였다.

 

칼리굴라는 티베리우스에게서 안팎으로 적이 없는 평화로운 제국과 건전한 국가 재정, 막대한 흑자를 물려 받는다. 티베리우스는 세금을 인상하지 않고 신설하지도 않은 채 건전한 국가 재정을 이룩, 필요한 비용을 지출하고도 자금을 저축할 수 있었다. 티베리우스와는 정반대의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한 칼리굴라는 세금 폐지나 축제, 불거리 등 자신의 인기를 높여주는 화려한 일만 했다. 스스로가 노래경연대회에 까지 나가 우승하는 황제라니.. 말다했다. 속주 통치나 변경 방위 등 일반 서민들의 관심을 끌지 않는 수수한 분야에서는 티베리우스의 방식을 조금도 바꾸지 않았다.

 

티베리우스의 조카이며 게르마니쿠스의 동생인 클라우디우스는 신체적 결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게르마니쿠스가 살뜰히 보살펴주었다. 아우구스투스와 티베리우스는 클라우디우스가 성인이 된 후에도 그를 공직에 앉히려 하지 않았으나 대신 소년 시절부터 정열을 쏟은 역사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는 것은 인정해주었다. 로마 제국 중앙정부의 요직을 원로원에서 선출하였으며,  각종 오락 스포츠 장려하였다. 칼리굴라가 방만하게 운영했던 재정을 재건하고자 대규모 수도 공사를 재건한다. 일찌기 공공 사업의 중요성 인식(수도공사, 오스티아 항만공사)하였고 매사에 솔직하고 개방적이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네로황제가 그 다음이다. (나는 어렸을 적 코메디 프로인 최양락이 생각난다는...) 네로황제하면 기독교박해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기독교도가 생겨난 것은 제2대 티베리우스의 만년이고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처형된 것은 서기 33년이다. 예수가 죽은 뒤부터 시작된 사도들의 포교활동은 그들의 동포인 유대인을 대상으로 먼저 이루어졌고, 예루살렘의 유대교회가 예수에게 보인 적개심이 예수가 처형된 진짜 원인이었다는 사정도 있다. 쨌든 큰 불의 방화죄를 기독교도에게 뒤집어 씌우면서 많은 사람들을 처형하기에 이른다. 서기 64년의 이 박해사건이 네로를 로마 역사상 최고의 유명인으로 만든 것이다. 노벨문학상을 받고 영화로도 만들어진 <쿠오바디스>도 바로 이런 관점에서 네로를 묘사했다고 하니 <쿠오바디스>를 읽어봐야겠다.

 

읽으면서 가계도가 복잡하고, 드문드문 읽다보니 몇몇 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잊거나, 같은 이름 다른 사람인 경우도 많아 가계도를 계속 들여다보아야했다. 적어가며 읽었는데 생각보다 로마의 역사가 이렇게 재밌다니.. 이 책을 발판삼아 다른 책들까지 섭렵하겠다는 야심찬 결심을 뒤늦게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