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비야의 책들을 어떤 편견 때문에 읽지 않고 있다가 저번에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나서 이 책도 읽게 되었다. 그 편견은 일단 그녀의 책들이 베스트셀러라는 것, 유난히 밝은 표정이 혹 과장된 연출이 아닐까 하는 생각등이었는데 나의 오해가 민망할 정도로 그녀의 책들은 내게 많은 것을 가져다주었다.

사람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내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사랑하고 가장 열정적으로 할 때이다. 그런 모습이 가장 잘 들어맞는 사람들중에 하나가 아마도 한비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비야 라는 이름이 참 독특한데 한글 이름이 아니라  ' 날 飛' 에 '들 野' 란다. 그녀가 오지 여행이며 지금 하고 있는 긴급구호이며 세계를 바람처럼 돌아다니는 이유에는 이 이름이 분명 한 몫 할꺼라는 생각을 해본다. 역시 이름이 중요한거야!

마흔의 나이에 단지 중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이유로 (중국어를 배워서 어디에 써먹으려는 이유도 아니다!) 중국으로 떠나 1년간 체류하는 동안의 생활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중국 문물이나 중국이 지금 어떠한 상태인가 중국사람들은 어떤가를 생생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물론 거기에는 중국을 좋아하는 한비야의 애정어린 시선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 그나라를 좋아해야 한다는 그녀의 말에 백번 공감한다. 또, 외국어를 학습할 때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이 소개되는데 정말 좋은 거 같다. 나중에 한번 실천에 옮겨봐야겠다.

이책의 무엇보다 큰 소득은 모두 자신의 시간표대로 살아야 한다고 말해주는 부분이다. 나의 삶과는 맞지 않는 모두가 따라하는 그런 표준 시간표대로 살기위해 아둥바둥 하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해볼 일이다. 자신의 내부에서 울리는 마음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자신의 시간표대로 살아가기.. 왜 이제껏 모르고 있었을까.. 아마도 늘 불안했던 연유가 이때문일 것이다. 빨간 중국전통옷을 입고 있는 저 사진 너무 예쁘다. 갑자기 한비야의 얼굴이 너무 이뻐 보인다. 화질은 별로 안좋은 사진이지만 책을 책상앞에 세워두고 그녀의 기 좀 받아야겠다. 게다가 행운의 빨간색이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