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단양에 가 보고 싶었다. 마음을 먹고 연휴에 숙소를 예약하고는 이 책을 집어 들어 아주 열심히 읽었다. 물론 단양8경을 다 보지는 못했다.

그 중 도담삼봉은 예상밖의 감동을 주었다.

도담삼봉이 왜 감동을 주었는지 생각해보니 그건 바로 크기 때문인것 같았다. 감동을 주는 것에는 많은 요인들이 작용하겠지만.. 크기에서 오는 부분이 나에게는 중요한 것 같다.

가령 에펠탑을 보고 생각보다 너무 커서 감동을 받거나, 도담삼봉을 보고 아주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에 진한 감동을 받거나... 말이다. 아직도 눈에 선하다. 석양에 보았던 도담삼봉.

다음날은 충주호 유람선을 탔는데 초반에 옥순봉과 구담을 빼고는 똑같은 풍경에 사람들은 졸거나 매점을 들락날락 거렸다. 이 책을 읽고 여행을 가서 참 좋았다. 우리 땅 이곳저곳을 더 많이많이 글로 남겨주시기를...

 

 

가끔 바닥에서 발견하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표석들을 눈여겨 볼 사람이 몇이나 될까 모르겠다. 나 역시도 이런 표석에 눈길을 주었던 적이 별로 없다. 건물로도 남아있지 않고, 단순히 터를 표시한 것들에 작가는 찾아가고 상상력을 발휘한다.

영원히 살 것처럼 죽음이란 없는 것처럼 살아가는 우리. 이 표석을 보면 아주 오래전 과거에도 이곳이 삶의 터전으로 살아숨쉬는 사람들의 생활이 있었음을 알게 한다.

 

 

 

 

 

 

아무래도 이 <아무튼..> 시리즈를 다 읽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다가온다. ㅎㅎ

금정연의 택시는 재밌었다. 자동차 운전면허 도로주행을 배우는 과정을 읽다가 도서관에서 우껴서 등에 땀이 났다. ㅋㅋㅋ

이 정도로 택시를 탄다면 과연 택시 매니아로서 책을 낼 만하다. 나도 어느덧 기성세대가 되고, 중년이 되고, 당연스레 차를 운전하게 되었다. 편리한 듯 하지만 또 하나의 속박이 되어가는 자동차라는 물건.. 이 책을 읽고 그런 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그렇다. 스릴러물에 대해서 이 정도 읽었으면 이러한 책을 낼만하다.. 라고감탄을 하게 된다. <아무튼, 택시>와 마찬가지로.

이다혜 기자의 목소리는 라디오에서 많이 들었는데 책은 아마도 처음(??) 읽는 것 같다. 이렇게 많은 책을 읽다니 하고 부러워한다. 사실 나는 스릴러물이나 추리소설 같은 것에는  관심이 없지만 이 책 자체는 누군가에게는 참 값진 책일 것 같다. 우연히도 동시대를 살아왔구나 하는 반가움.

 

지난 시대의 놀라운 발견을 후대인이 똑같은 강도로 경험하기는 어렵다는 말에 무릎을 친다. <식스센스>를 그 시대에 보고 우와 하는 것이랑, 예전에 그런 반전이 대단한 영화가 있었다더라하고 나중에 찾아보는 것은 다르다. 비틀즈 음악을 좋아하는 것과 진짜 그 시대를 겪은 것과는 천지차이인 것처럼.

 

 

 

 

그래서 <아무튼, 스릴러>에 나왔던 책 중에 내가 읽어볼만한 책을 골라 읽었는데....

단편 '충고'와 '협력'을 읽고 깜짝 놀랐다. 꼭 읽어보시길.....

 

 

 

 

 

 

 

 

 

 

거의 의무감으로 읽었다. 큰일(!!)이다.

어이구야... 집안이 뭐 이러냐. 자식들에게 사랑을 확인하고 부모의 재산을 서로 갖으려 싸우다 죽고...

해설이 더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

 

 

 

 

 

 

 

 

 

 

 

나는 한번도 휴양지에 가볼 생각을 못했다. 보라카이, 세부, 다낭, 코타키나발루 같은.. 그런데 미래에 보라카이를 가게 된다면 그것은 순전히 이 책 때문이다. 3박 5일의 신혼여행기를 책 한권으로 엮는 필력에 예사롭지(?) 않은 사상까지 나를 매혹시켰다. 장강명의 <한국이 싫어서>를 작년에 처음 읽어보았는데 새롭게 관심이 생긴 작가이다. 이전 책들도 찾아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