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 소대헌 호연재 부부의 한평생
허경진 지음 / 푸른역사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수록 좋은 책이란 사람의 냄새가 물씬 배어나는 글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들면서 이 책이 옛 사대부 집안의 생활과 그들의 생각, 삶의 자취를 밟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했는데 전혀 아니였다. 이 책은 소대헌, 호연재 부부가 아니라 그 집안 곳곳에 남아있는 생활유물들이라 해야 옳겠다. 옛 사람들의 온갖 소소한 생활유물들을 정리해내고 찾아낸다고 참 정성과 노력이 많이 들었다는 생각은 들지만 그저 옛 유물들의 자료집 수준의 책이다. 주인공 소대헌은 어떤 사람인지 감을 잡을 수 없을 정도로 삶의 자취가 남아있는게 없고 그저 연대기 수준의 글들만 나왔다. 그의 부인인 호연재는 상당히 흥미로운 인물인데 그의 진면목을 살필 수 있는 글들이 거의 없다. 책의 뒤편이나 중간중간에 그의 시들을 좀더 넣었더라면 훨씬 나았지 않았을까?

그래도 흥미있는 부분은 있었다. 이집에 전해오는 놀이문화들은 다른 곳에서 흔히 보지 못하던 것들이라 흥미있게 읽어졌다. '종정도'라는 놀이판이 있는데 말하자면 '벼슬 올라가는 도표'란다. 설명으로 보면 요즘의 브루마블 비슷한 게임인 것 같다. 주사위를 던져서 말을 진행시키고 가장 높은 벼슬까지 누가 먼저 올라가는가 하는 게임이란다. 게임중간에는 변수도 있어 파직이나 사약 같은 칸도 있었다니 흥미롭지 않은가? 그외에도 흥미로운 게임들이 나와 경직되어 있는 조선 사대부 집안에 활기를 불어넣어 준다.

이 책을 읽고 나서의 아쉬움은 일본인 미야지마 히로시가 지은 '양반(강 출판사)'이라는 책을 보면서 채우는 게 좋을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