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의 생활사
차윤정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4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과학을 싫어한다. 왜냐고? 못하니까? 과학과목 중에서 그래도 좀 좋아하는 것! 없었다! 생물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었다. 그래서 지금 생물에 대한 내 지식은 초등학교 학생하고 붙어도 자신있게 내기를 걸수있다. 내가 진다는데.....

그래도 숲은 좋아한다. 풀이름, 나무이름, 새이름 하나도 몰라도 봄, 여름, 가을, 겨울 제각각의 향기를 풍기는 숲을 걷는걸 좋아한다. 그래서 이 책도 읽어 보고 싶었다. 책을 들면서 걱정이 앞선다. 무슨 말인지 못알아들으면 어떡하지? 그런데 책을 읽어나가는데 역시나 못알아 듣는말 투성이다. 구체적으로 식물들의 기관이나 이런 것들이 나오면 도대체가 알아들을 수가 없다.

그런데 웃기는건 그래도 재밌다. 숲의 생물들이 살아있음이 마음으로 느껴진다. 봄이 되어 새로운 생명들이 하나씩 둘씩 깨어나는 과정에 대한 묘사는 얼마나 경이로운지, 생존을 위해 나름의 전략을 터득해가는 생물들의 모습은 놀라움에 가득차있다. 인간이 자연을 위할 수 있다는게 얼마나 큰 오만인지.... 자연은 스스로의 능력으로 자신들의 세계를 조화롭게 이끌어간다.

생물에 관한, 과학에 관한 지식이 없어도 지은이 차윤정씨는 마음으로 숲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나를 이끈다. 책을 읽는 내내 숲에 들어가 그 숲과 함께 호흡하는 기분이다.

화보는 너무나도 깔끔하게 잘나와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울 수 있었다. 네살박이 우리 딸내미가 그림들을 열심히 본다. 엄마 풍뎅이다. 어 나무가 있네 하면서 옆에서 조잘대면서 열심히 들여다본다.

아이와 함께 숲에 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