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뇌가 쑥쑥 자라는 우리 아이 첫 미술수업
필립 르정드르 지음, 김희정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면 참 막막하다.
원래부터 그림 솜씨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미술 교육을 제대로 받은 것도 아니고...
강아지 한마리 그려달라고 해도 난감하기 이를데 없다.

이 책의 소개를 보면서 가장 눈이 확뜨인 부분도 바로 이부분이다.
가장 기본적인 도형으로 동물들을 쉽게 그릴 수 있다는 것.
원래 모든 사물의 기본은 원, 세모, 네모라지 않는가말이다.
미술사책들을 보면서 그런 말을 많이 들었지만 솔직히 피부에 확 와닿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다보니 정말 그렇다는걸 확실하게 알겠더라...

알파벳순으로 47가지의 그림도안이 들어있다.
정말 원, 타원, 네모, 세모 그리고 약간의 직선이나 구불구불한 선들만으로 동물들을 모두 그려내다니 내가 그리면서도 감탄하게 된다.
아이들은 더더욱 감탄이다.
8살 큰 아이는 책을 보며 혼자서 그리는데 그려놓고 보면 영락없는 개미, 오소리, 영양들이 그려지는걸 보면서 환성을 지른다.
어떻게 보면 아이들에게 그림에 대한 자신감을 확확 불어넣어주는데는 딱 그만인것 같다.

이 책의 효과에 대해서 보자면 제목처럼 감각 뇌가 쑥쑥 자랄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이런식의 그림 그리기가 실제 그림실력의 향상을 가져다 줄지 어떨지는 미술교육에 완전 문외한인 나로서는 알 수없지만 중요한 건 그림을 좋아하고 그리는걸 즐길줄아는거 아니겠는가 말이다.
예전에 미술심리치료에 대한 강좌를 들으면서 알게된건데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던 아이들이 초등 3-4학년쯤 되면 더 이상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것은 아이들의 지각이 그 때부터 사실을 있는 그대로 모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는데 알다시피 그게 어디 그냥 되냐말이다.
이때부터는 나름의 기술이 필요한데 특별히 교육을 받지 않은 아이들은 이때부터 그림에 대해 좌절하기 시작하고 그것은 그림그리기를 싫어하는 것으로 이어진단다.
그런면에서 보면 이 책은 아이들에게 그림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책으로 그만인 것 같다.
아이 입에서 "나는 매일 매일 두개씩 그릴거야"라는 말을 들으면서 뿌듯해하는 부모랄까? ㅎㅎ
다만 쉽다 쉽다 해도 6살짜리 둘째는 조금 어려워한다.
그리고는 쉽지만 동그라미도 삐뚤거리고 타원도 균형이 좀 안맞고 그러다보니 완성된 그림도 뭔가 약간 어색하고...
아마 7살 정도면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은 약간 옆에서 도와주면 어느정도는 그려낸다.



8살 예린이의 그림 - 혼자서 다 할 수 있다.





6살 해아의 그림 - 저 다리 부분이나 이런건 좀 도와줘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