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엔 요렇게 살았지 - 퍼즐북 (6장, 48조각씩) 앗, 이렇게 흥미진진한 퍼즐이!
이혁 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순서는 청동기 시대 - 고구려 - 백제-신라-고려-조선 으로 되어있어요.
그리고 책 왼쪽에는 그 시대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가 그림과 함께 실려있고요.
청동기 시대는 반달돌칼로 추수를 하는 모습이나 고인돌을 만드는 모습 단군 이야기가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이렇게 청동기 시대 마을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이건 퍼즐이예요.
48조각 퍼즐인데 처음엔 원본 그림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밑판에 퍼즐 형태가 새겨져 있는 것도 아니라서 아이들이 조금 힘들어하더군요.(우리집 애들은 8살, 6살)
하지만 금방이예요. 한 번만 아빠가 요령을 가르쳐주니까 그 다음부터는 뭐 쉽게 합니다.
큰 아이는 좀 시시해 하네요.
대신 6살짜리 둘째 녀석이 요즘 요 퍼즐에 푹 빠졌습니다.

고구려로 가면 아무래도 북쪽이니 겨울 풍경을 넣었네요.
그리고 온돌과 불교 데릴사위제 같은 얘길 왼편에 넣었는데요.
아이들한테 데릴사위 얘기같은건 조금 이해시키기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모두 마을 계절만 달라졌지 뭐 그렇게 다른 점을 퍼즐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건 약간 아쉽네요. 그들 모두를 확연하게 구별하여 퍼즐을 만들기는 힘들었을테고 그렇다면 뭔가 약간 다른 형태로 각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면을 퍼즐로 만드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건 신라의 마을 모습인데요.
뭐 백제와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오른편 아래쪽에 화랑들이 택견 연습을 하는 것 정도 달라보일까? 근데 따지고 보면 고구려 백제에도 이 비슷한 건 있었지 않을까요?
그리고 택견하는 화랑들의 담 너머 밭에서 뭔가를 따고 있는 아줌마!
아무리 봐도 그게 빨간 고추같아보입니다.
설마 아니겠죠? 고추는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이고 1492년 빌어먹을 콜롬부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난 이후부터 다른 대륙으로 전파되기 시작했어요. 즉 우리나라에는 조선후기에야 비로소 고추가 전파된걸요.
그러니 신라시대에는 절대로 고추가 없었답니다.
저 그림의 저 빨간건 지워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 뒤에도 각 시대별 마을들은 아이는 점점 사람이 많아지고 마을이 커져요라고 하는데 그것 외에는 좀 차이점을 찾기가 힘들어요.
하지만 퍼즐을 아이들이 좋아라하고 그리고 처음으로 옛날 우리나라에 어떤 나라들이 있었는지 관심을 갖게 하는데는 좋은 책입니다.
더불어 책속에 나오는 간단한 얘기들을 부모가 좀더 살을 붙여서 얘기해줄 소재를 찾을 수 있는 점도 좋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