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성실히 읽고 쓰는사람은 이중 잣대를 버리면서 남에게 적용하는 기준을 자신에게 적용하게 되고, 그로 인해 반성하는 인간, 공적인 인간이 된다고 생각한다. 대신 그는 약간 무겁고, 얼마간 쌀쌀맞은, 진지한 인간이 될 것이다. 그사이에 충실히 말하고 듣는사람은 셀린과 제시처럼 다정하고, 비언어적으로 매력적인인간이 된다.
- P49

지금 나는 이것이 ‘말하고 듣기‘와 ‘읽고 쓰기에 같은 원칙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두 문장으로 표현하면 이러하다. 말하고 듣는 사람 사이에서는 예의가 중요하다.
읽고 쓰는 사람 사이에서는 윤리가 중요하다.
- P54

정직하게 고백하건대, 나는 정직해지는 것이 두렵다. 정직하게 썼다가 정치적으로 바르지 않다거나 미학적으로 서둘다는 비판을 받으며 고립되고, 이런저런 변명을 속으로 늘어놓다가 내면이 일그러지게 될까 봐 무섭다.  - P69

중요한 것은 어느 공동체가 개인을 배제하느냐가 아니다.
그 배제에 원칙이 있는지, 그 원칙이 우리가 믿는 보편 윤리와 인권 의식에 부합하는지다. 그런 원칙이 없거나 윤리적이지 않은 사회에서는 다수가 횡포를 부리게 되며, 거기서 몇걸음 더 나아가면 강제수용소가 등장한다.
- P84

처음에는 책 이야기가 우리 자신에 대한 이야기로 번지는것에 당황했다. 우리가 너무 수다스럽고 사생활 털어놓기를좋아하는 사람들이라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건가 궁금했다. 그러다 머지않아 이게 여러 독서 모임에서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P97

책은 우리가 진지한 화제로 말하고 들을 수 있게 하는 매개체가 되어준다.
- P98

가만히 놔두면 우리는 자꾸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려 든다. 자기도 모르게 그렇게 된다. 삶의 가치에 대한 대화도, 우주의 신비에 대한 토론도 "그런데 그거 알아?"라든가
"맞아, 그때 걔도 그런 말을 했었는데……" 같은 몇 마디 말로방향이 휙휙 바뀐다. 종종 우리는 사회에 대해, 세계에 대해이야기한다고 믿으면서 실제로는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한다.
- P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