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아는 영국인들이 배우자를 아내가 아닌 여자〉라고 부르는 것을 들었다. 〈아내는 대서양 건너편 백인 여자들에게만해당되는 말이었다. <여자>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군인들이그 자신은 셋으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인간들에게는 오직 한 사람과의 결혼만을 허락하는 그들의 신에게 노여움을 사지 않기위해 쓰는 말이었다.
- P39

이것은 선이고 저것은 악이며, 이것은 희고 저것은검다>고 부르고 싶어 하는 욕구를 에피아는 도무지 이해할 수없었다. 그녀의 마을에서는 모든 것이 모든 것이었다. 모든 것이 다른 모든 것의 무게를 견뎠다.

「내가 살아서 내 딸 입에서 그런 소리가 나오는 걸 듣게 되다니 약한 게 뭔지 알고 싶니? 약한 건 사람을 자기 소유물처럼다루는 거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의 소유라는 것을 아는게 강한거고 - P66

그들은 거기서, 숲 지대에서 그렇게 살았다. 먹거나 먹히면서, 포획하거나 포획되면서, 보호받기 위해 결혼하면서 퀘이는영원히 쿠조의 마을에 가지 못할 터였다. 그는 약해지지 않을터였다. 그는 노예 사업에 몸담았고 희생이 필요했다.
- P112

네스는 그 목소리들을 듣지 않는 법을 터득했다. 그녀는 에시가 자신에게 말하던 트위어를 기억해 내려고 애썼다. 일자로굳게 다물린 어머니의 입술, 네스가 더 이상 이해할 수 없는 언어로 사랑의 말들을 내보내던 그 입술만 남을 때까지 마음을가라앉히려고 애썼다. 이제 트위어 구절이나 단어 들은 짝이안 맞거나 균형을 잃은 잘못된 상태로 떠올랐다.
- P1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