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아베 내각의 혐한정책을 지지하는 일본 국민들의 의식 속에는 1990년대 중반 이후일본사회에 축적되어온 국내외적인 안전보장의 위기의식이 있다.
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그것은 패전 이후 일본의 평화운동과혁신운동, 진보적 시민운동이 실패하고 패배한 결과라는 점을 간과해서도 안 된다. 사실 일본회의를 중심으로 하는 아베의 극우보수주의는 결코 일본사회의 대안세력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그들이 장기 집권하는 것은 미디어 여론전에서 주도권을 쥐고 음울한일본사회의 패배주의적 국민의식을 전전의 강한 군국주의 일본에대한 향수와 식민지배 의식으로 전환시키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 P15

1965년에 역사문제는 청산하지 못했고, 1998년 체제에서도 문화개방은 했지만 역사문제는 봉합을 했는데, 2018년에 다시 제기된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법원이 처음으로 식민지 지배의 불법성을인정했습니다. 과거 냉전 시대에 미국을 위시한 연합국과 한일 양국 정부가 덮어둔 역사문제가 공식적으로 대두된 것이지요. 이는이제 한국과 일본의 정부가 식민지 지배의 불합리성 문제를 공식적으로 직면해야 된다는, 그러지 않고서는 한일관계가 진전할 수없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P45

이렇게 본다면 북미 및 남북 평화 프로세스는 한반도와 동아시아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지 모릅니다. 만약에 이프로세스가 실패하면 일본의 극우보수세력은 두 번 다시 한반도에서 남북 공존 및 북미 평화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못하도록 미국을 등에 업고 북한과 국지전을 감행할 것입니다. 여기에 한국에 또다시 보수정권이 들어선다면 그들 또한 일본의 보수세력과 이해관계가 일치할 것입니다. 우리가 현재 한국전쟁의 출구에 서 있는지,
아니면 제2차 한국전쟁의 입구에 서 있는지, 우리의 미래를 가늠할수 있는 시야를 가지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 P50

다음 사진은 ‘도미다 메모‘라는 것입니다. 도미다 아사히코(富田朝彦)는 천황을 보좌하는 국내청장관으로 천황의 비서였지요. 이메모에는 A급 전범이 합사된 이후 천황이 한 번도 참배하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1989년에 죽은 히로히토(쇼와) 천황과생전 퇴임을 한 현재의 상황(上皇) 아키히토 천황은 1978년 이후 한번도 야스쿠니에 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아키히토 천황이 평화주의자이고 아버지의 전쟁에 대해서 반성을 했기 때문에 야스쿠니를 안 갔다는 평가도 있지만, 야스쿠니에 전범이 합사된 것에 불만을 품었던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 P58

일본이 진정한 군국주의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쇼만으로는부족했습니다. 절대천황제가 되어 군통수권을 천황에게 주는 것도필요하지만, 현재 일반종교시설인 야스쿠니를 국가시설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장래 벌어질 전쟁에 일본인들이 천황의 명령으로 참전하고, 전몰 장병은 야스쿠니에 합사되어야만 완벽하게 전전의 시대로 돌아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전쟁을 할 수 있게끔 안보법을 추진하는 동시에 수상들이 야스쿠니를 참배해서 야스쿠니를상징화하고 국가시설화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 P67

야스쿠니는 명부 하나만으로, 수많은 이들이 잠든 미국 알링턴국립묘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알링턴 국립묘지는 유골이 올 때마다 묘지가 하얀 십자가로 덮이고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고 있는데, 일본에는 그런 국립시설이 필요 없는 것이지요. 야스쿠니는 명부 하나로 수없이 많은 이들이 죽은 전쟁을 소화해버렸습니다. 그런 식으로 끔찍한 전쟁을 잊어버리게 했지요.- P70

다카하시 교수의 의견은 결국 국가나 민중이 죽음을 주도하고미화하며 계승하는 것 자체가 야스쿠니의 희생의 논리와 연결될수 있다고 원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나 민중이희생자들을 일절 추도하지 않는다면 국가폭력에 의해서 사망한 희생자들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가릴 수가 없을 것입니다. 한국의 과거사 청산에서 국가폭력이 저지른 일들의 진상을 규명하고, 국가가 그에 대해 사죄와 보상을 하는 것은 두 번 다시 국가가 동일한폭력을 행사하지 않도록 하는 과도적 조치로서 필요한 일일지도모릅니다.
- P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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