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내 까렌족 친구의 이야기를 들려줬다. 그 친구는 까렌반군 밀집지와 미얀마인 마을 사이에 살고 있었다. 미얀마군은 수시로마을에 쳐들어와 그들 까렌족‘을 공격하곤 했다. 그런데 까렌군 또한그들이 ‘미얀마인‘이라고 공격했다. 양측 모두 마을을 파괴할 만한 각자의 명분을 갖고 있었다. 서로의 눈에 비친 그들은 마치 난민처럼 경계 저 너머 반대편에 있는 존재였다. 그들도 결국 어딘가에서는 난민인 것이다.
- P125

이주 노동자 소학교는 어느 식당 건물의 꼭대기 층에 숨어 있었다.
철제 난간과 양철로 가려진 그곳은 그런대로 교실의 모습은 갖추고 있었다. 200여 명의 학생들이 허름한 식당의 옥상에 다닥다닥 붙어 앉아있는 광경을 보고 있노라니, 선생님 집에서 보충 수업을 받던 초등학교 시절이 떠올랐다.
물론 그곳은 타이완의 보충 학습반과는 다르다. 1층 식당에서 3층교실까지 올라가는 길에는 아웅산 수치의 사진과 미얀마 국기가 걸려 있고, 교실 벽면에는 까렌 국기와 까렌 국부 사우바오우지의 사진이 태국 국왕 초상, 태국 국기와 함께 나란히 걸려 있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에 정치적인 느낌이 물씬 풍겼다. - P127

1965년 8월 9일 월요일 아침, 여느 때와 똑같이 경쾌하고 아름다운선율의 음악이 흘러나와야 할 라디오에서 뜻밖에도 엄숙한 독립선언이 들려왔다. 그리고 90 글자에 불과한 그 선언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인들의 일상을 바꿔놓았다.
싱가포르가 독립을 강요당한 것이다. 리콴유는 기자회견에서 이 내용을 선포하며 감정이 격해져 눈물을 흘린다. 천연자원 하나 없는 손바닥만 한 작은 섬이 어떻게 미래로 나아가야 할지 걱정되었기 때문이다. - P1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