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돼지 세 자매 파랑새 그림책 31
프레데릭 스테르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199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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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끔 강의를 나가는 곳에는 '자아존중감'을 고려하며 책을 골라 가져간다. 그곳에는 여성들만 있는데, 목적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통해 간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편이다. 이번에 가져 간 책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책 '아기돼지 세자매'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화들은 대부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되어 나온 작품들이 많다. 가끔은 원작보다 못하다는 생각도 하게 되는데, 주제가 지나치게 교훈적이거나 짜맞춘 느낌이 들 때이다. 그래서 이런 류의 책을 고를 때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아기돼지 세자매는, 작가의 말대로 '아기돼지'는 아니다. 결혼할 나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세자매는 집에서 독립하여 각자가 살 집을 짓는다. 첫째돼지는 가진 돈을 모두 털어 벽돌집을 장만하고, 둘째돼지는 반을 털어 나무로 된 집을, 셋째돼지는 조금만 사용하여 짚으로 된 집을 산다. 그리고 그들은 각자의 신랑감을 찾는다.

 

첫째돼지와 둘째돼지는 겉으로 보이는 남자돼지의 모습을 믿고 문을 열어줬다가 봉변을 당하고, 셋째돼지는 자신만의 기지를 이용해 살아남는다. 물론 살아남은 이후의 삶도 남다른 삶을 살아간다. 셋째돼지가 멋진 신랑감을 찾았는지 글지 못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끝이 난다.

 

표지의 그림만 보고 많은 상상을 할 수 있었다. 도대체 누가 돼지고, 누가 늑대인걸까? 어쩌면 우리는 그 두가지 모습을 다 갖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그림책은 시대가 요구하는 여성상 또한 그리고 있다. 수동적으로 신랑감을 찾으며 기다리고 있기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그들이 나를 찾도록 만들라는... 그리고 굳이 주인공이 여자라고 해서 여성을 향한 메시지라고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그것이 여성이든 남성이든 지금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은 바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인간이니까 말이다.

 

어쨌든 아기돼지 삼형제와는 포맷만 비슷하지만, 이야기는 전혀 다르게 흘러간다. 물론 셋째돼지가 가장 영리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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