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유아수학 1B - 유아 본격 수학입문 (4~6세)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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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이는 유아수학을 프뢰벨 은물,준은물로 놀이를 하면서 기초를 잡고,

엄마와 함께 하는 교재로는 시매쓰출판의 생각하는 유아수학으로 하고 있다.


유아수학 1B도 1A와 마찬가지로 상, 하 두권으로 나누어져있는데,

A에서 다룬 것이 도형, 집합, 대응, 측정이라면 B에서는 방향, 분류, 배열, 수연산을 다룬다.

 

'방향'





 

방향에서는 '위와 아래, 안과밖, 앞과뒤'가 나오는데, 색을 칠하면서 그 개념을 정리한다.

 

'분류'



 

분류에서는 특징, 쓰임새, 서로 다른 기준, 크기, 길이, 방향, 긍정과부정 등에 의한 기준을 제시하고 분류를 하게 되는데

다양한 기준이 제시되어 아이가 흥미롭게 잘 따라와준다.

 

'배열'



 

배열에서는 여러가지 특징에 따른 1차배열을 하게 된다.

생각하는 유아수학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바로 직접 해보기란 코너이다.

교재에서 제시한 기준뿐만 아니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1B의 하권으로 가면,

6살 아이가 하기에는 좀 쉬운 것처럼 여겨지는 5까지의 수와 단위가 나온다.

그런데, 이건 바로 엄마의 착각.

수를 읽는 것과 수를 아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다.

1부터 5까지의 수를 읽고, 숫자를 쓰고 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직접 그 수를 나타내는 그림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2, 3, 4, 5를 갈라서 그 수를 만드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수를 가르고 합하는 과정을 통해 5라는 수가 2와 3, 3과 2, 1과 4, 4와 1이 모여서 된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이 과정은 덧셈과 뺄셈을 하기 위한 전단계로 아이가 자연스럽게 그 개념을 익히게 해주는 것 같다.

 



 

사실, 유아수학에서 수연산이 나온다는 사실에 적잖이 당황했다.

혹시나 이것때문에 어려워하지는 않을까? 재미없다고 하면 어떡할까? 하는 고민이 생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접근이 가능했던 건 이러한 다양한 방식으로 수를 이해하게 했기때문인 것 같다.

 

한솔이가 유아수학 1B를 끝내는데는 10개월이 걸렸다.

작년 6월에 시작해서, 올해 4월에 끝났다.

나 자신이 서두르지 않았고, 어떤 날은 한 페이지만 하고 끝내기도 하고, 어떨 때는 두달 내내 하지 않기도 했다.

내가 그랬던 이유는, 아이가 하고 싶다고 할 때 하려고 했기 때문이고,

자기 스스로 책을 꺼내와서 하자고 할 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나 역시 그 말에 공감한다.

그런데, 이왕이면 아이가 자기 스스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처음 1A에서 1B로 넘어온 후 아이가 조금 싫증을 냈다.

 

1A를 하는 동안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1B로 넘어오면서 그런 모습을 보여 당황스러웠다.

그래서 시간적 여유를 두었더니, 생각날 때 한번씩 가져와서 한페이지를 하고,

한달 있다가 하고, 일주일 있다가 하고를 반복하더니 지난 4월 한달동안 아이는 매일 꾸준히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작년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그래서 신이 나서 이 책을 함께 볼 수 있었다.

 

이제는 매주 유아수학을 하는 날을 계획표에 써놓고 그 시간을 지키고 있다.

아이가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마음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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