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유아수학 1A - 유아 본격 수학입문 (4~6세) 생각하는 유아수학 1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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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유아수학 1A는 4,5,6세용이다. 한솔이는 5세(46개월).

60페이지 정도의 분책 두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처음 시작한 건 2010년 3월 10일, 그리고 끝낸 건 2010년 6월 10일. 딱 3달 걸렸다. 3달씩이나 걸릴만큼 어려운 책이어서가 아니라, 놀면서, 쉬면서, 하고 싶을 때 했기 때문에 그렇다. 전체적으로는 선을 긋거나, 그리거나, 색칠하거나, 붙이거나 하는 것이라서 아이들이 전혀 어려워하지 않는다.

한솔이도 이런 놀이같은 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재미있게 할 수 있었다. 앞에는 선긋기가 나와있는데, 이런 선긋기가 지나치게 반복되면 지겹기 마련, 이 책은 빨리 선긋기를 벗어난다. 원 속에 그려진 그림을 상상하여 이야기하기는 아이로 하여금 원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모양을 상상하게 한다. 한솔이는 사람, 사탕, 쿠키, 리본, 달, 배구공, 회오리바람, 뱀, 바퀴라고 생각하였다.

붙임딱지(스티커)를 붙여서 다양한 모양 만들기도 재미있게 하였는데, 한솔이가 만든 자동차, 엄마와 아이, 벌, 눈사람 등이 재미나다. 그리고 원을 겹치거나 연결해서 차와 돼지를 그렸다. 원에 이어서 삼각형으로 만들기에서는 엘리베이터의 문닫힘 표시, 배, 오징어, 바람개비, 뱀 등을 만들었는데, 아이의 상상력은 엄마가 따라 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1A 상권에서 원, 삼각형, 사각형으로 여러가지 모양을 상상하여 만들어보았다면 1A 하권에서는 집합과 대응, 측정을 하게 된다. 한솔이가 특히 재미있어 한 것은 같은 방법으로 직접 그려보기였다. 양쪽 그림의 개수를 똑같게 만들기 위해 그려 넣은 새와 토끼가 앙증맞다.



크기가 다른 2개의 그림을 그려넣은 오른쪽의 개구리(^^) 크기가 다른 3개의 그림을 그려넣은 아래의 사람과 길이를 다르게 배열한 새. 이런 활동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측정에 대해 배운다.

한솔이가 즐겁게 공부한 유아수학책이었던 것 같다.

아이에게는 부담이 없고, 활동을 할 때는 즐거운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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