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다 (2015년판) - 김영하와 함께하는 여섯 날의 문학 탐사 김영하 산문 삼부작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김영하의 산문집 삼부작 시리즈 <보다> <말하다>에 이어 나온 <읽다>는 읽는 행위에 대한 내 궁금증에 많은 답을 해주었다. 세 작품 중 이 책이 가장 재밌었는데 아마도 그건 내가 보고 말하고 읽는 행위 중에 읽는 행위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인 듯 하다.

독서는 위험한 것이다. 우리가 굳건하게 믿고 있는 것들을 흔들어 놓기 때문에. 비평가 해럴드 블룸이 그랬다듯, 이는 결코 슬퍼할 일이 아니다.
나도 독서를 통해 이런 경험들을 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안다`고 말하기가 두려워졌다. 그리고 주변의 `확신`에 찬 친구들을 보며 의아해졌다. 대체 무슨 근거로 저렇게 확신하는가. 리어왕은 말했다. ˝내가 누구라고 말할 수 있는 자 누구냐?˝


독자는 소설의 첫 장을 펼치면서 `길`을 찾는다. 이 소설은 어떤 소설이고 나에게 무슨 말을 해주려는것인가. 오르한 파묵은 이런 과정을 `중심부 찾기`로 표현했다고 한다. 소설에 감춰진 중심부가 있고, 바로 그것 때문에 독자는 소설 속의 모든 요소들을 마치 주의깊은 사냥꾼처럼 살피게 된다는 것이다.

내가 처음 독서를 시작하면서 ˝나는 왜 중심부를 찾는 능력이 없는가˝를 심하게 고민한 적이 있었다. 평론가들은 제외하더라도 알라딘 리뷰만 읽어보아도 멋지게 해석한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나는 그저 읽을 따름이지 그 속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 그런 척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메모하면서 구조를 파악하려고도 해봤고, 평론가들의 글을 읽으며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려고 했다.

그런데 김영하는 플로베르를 인용한다. 플로베르는 `거의 아무런 주제도 없는 글`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스타일의 내적인 힘만으로` 우뚝 선 한권의 책. 사람들이 스타일에 집중하도록 이야기는 단순하게. 그렇게 마담 보바리를 썼다는 것이다. 오히려 독자들이 `감춰진 중심부`에 도달할 수 없도록 엉뚱한 방향으로 유인한다. 시점을 자주 이동시키고, 과감한 생략을 하고, 로맨스에 꼭 필요하지 않을 여러 인물을 등장시킨다. 중심부를 찾던 독자는 헤매다가 ˝뭐야, 이게 끝이야?˝ 하고 허탈하게 끝나게 된다. 플로베르는 중심부가 아니라 독자가 중심부에 다다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좋은 독서란 한편의 소설에 대해 모든 것을 알아내는 게 아니란다. 오히려 작가가 만들어 놓은 정신의 미로에서 기분좋게 헤매는 경험을 하라! ˝아 왠지 모르겠지만 이 소설은 정말 재미있어. 인물들은 생생하고, 사건들은 흥미롭고, 읽는 내내 정말 흥분되더군. 주인공은 지난밤 꿈에도 나왔어.˝ 이것으로 충분하다고!

나는 이 대목에서 정말 위안을 얻었다!
헤매는게 정답이란다. 아니 정답일 것까지는 없지만 그렇게 그냥 헤매도 된단다. 중심부따위 못찾으면 어떤가? 애초에 똑똑한 체 하려고 책을 읽은 것도 아닌데, 책을 읽고 새로운 느낌을 경험하고 그런 경험이 내 속에 한겹 한겹 쌓인 것으로 이미 충분한데. 괜히 이런 저런 의미를 찾지말자. 아~ 왠지 모르겠지만 너무 좋아^^ 이것으로 충분하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5-12-25 14: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따뜻하고 행복한 크리스마스 되세요.^^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도 올려주신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살리미 2015-12-25 14:43   좋아요 0 | URL
네^^ 후애님도 메리 크리스마스요~~~

서니데이 2015-12-25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로라님,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살리미 2015-12-25 15:31   좋아요 0 | URL
네~^^ 서니데이님도 잘 보내고 계시죠? ㅎㅎ

림스네 2015-12-25 1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김영하 작가를 좋아해서 세번째 시리즈 이 책을 예약본으로 받았어요. 예약본은 저자 친필 사인이 있어서 의미가 있네요. 밀린 책 읽느라 아직 못읽고 있는데 조만간 읽으려구요. 새해 첫책으로 읽어볼까 싶습니다.

살리미 2015-12-25 21:52   좋아요 0 | URL
저도 사인본 소장입니다^^ 김영하 작가 쿨하게 다른 멘트도 없이 사인만 떠억 ㅋㅋㅋ
저도 다른 책들 읽느라 계속 미뤄두다가 문득 생각나 펼쳤답니다. 생각보다 훨씬 좋았어요^^ 새해 첫 책으로 읽기 좋을 것 같네요.

린다 2015-12-25 2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의 의미를 꼭 정확히 파악하는것보다 그걸 찾으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게 마음에 와닿네요ㅎㅎ 오늘도 좋은 하누 되세요~~^^

살리미 2015-12-25 22:05   좋아요 1 | URL
린다짱님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린다짱님도 책을 읽는 그 자체로 즐거움을 찾으셨음 좋겠어요. 저도 많이 위로가 되었답니다^^

cyrus 2015-12-25 22:2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을 해석하려고 시도하면 독서의 흥미가 떨어질 수 있어요. 다른 사람의 감상에 구애받지 말고 그냥 책을 읽으면서 느낀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로라님은 그 감정을 진솔하게, 꾸밈없이 글로 표현해요. 저는 이런 글이 좋고, 이런 방식으로 쓰고 싶어요. 말이야 쉽지 막상 써보면 어려워요. ^^

살리미 2015-12-26 10:23   좋아요 0 | URL
우왕~~~~힘이 나는 말씀 감사합니다~~^^
알라딘 서재에서 일년 보내다보니까 책을 읽으면서 막 해석하고 분석하려는 저를 가끔 보게되더라고요. 글을 쓰려고 하면 아무래도 생각도 정리를 좀 해야하고요. 근데 그러면 더 글이 잘 안써지고 이상한 글이 되요 ㅠㅠ 점차 누군가 내 글을 읽는다는 것에 대해 신경이 쓰여서 그랬나봅니다.
그런 경험도 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도 맞는거 같은데 말씀하신 것처럼 흥미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글을 쓰다가 아? 이게 아닌데? 한 적이 있었거든요.
앞으로 제 스타일?? ㅋㅋ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책 속에서 자유롭게 노니는 독서를 할게요^^ 비록 출구를 못찾는다 하더라도요 ~~ ㅎㅎ

물고기자리 2015-12-26 11: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기와 쓰기는 자신을 위할 때 가장 좋은 게 아닐까 싶어요. 어떤 책에선 기분 좋게 헤매는 경험을 하고, 또 다른 책에선 찾고 싶었던 것을 발견하는(그렇다고 착각하는^^) 재미가 있는 것 같거든요. 그래서 전문적인 서평가나 비평가의 글이 아닌 다음엔 자신에게 충실한 글일수록 잘 읽히고 좋더라고요. 배우가 연기를 할 때 카메라 너머의 시청자를 의식할수록 공감하기 어렵듯이 인정받기 위해 쓴 글보단 자신밖에 볼 수 없는, 고유한 자신의 내면을 기록한 글들이 좋아요. 책과 어느 한 사람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글이요.. 요즘은 서평이나 비평을 흉내 낸 글들이 많아 되려 식상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오로라 님의 글은 오로라 님만의 개성이 있어서 좋아요^^ 이성적인 사고를 하시면서도 동시에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내면을 지니신 분 같거든요ㅎ

살리미 2015-12-26 12:55   좋아요 1 | URL
하아....ㅎㅎ 제가 너무 옆구리찔러 절받는 느낌이.... 그래도 칭찬은 사람을 춤추게 합니다^^
알라딘 이웃님들도 다들 글의 개성이 강하시죠. 읽어만 봐도 누가 쓴 글인지 한눈에 알아볼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글들 읽다보면 고유한 그 사람만의 개성이 부럽고 닮고 싶었나봐요. 뭐... 그리 심각했던 건 아니고... 가끔씩 자존감이 낮아지는 때가 있었습니다. ㅎㅎ 솔직히 말하자면 글을 쓰다가 어라? 이건 내 스탈이 아닌데? 하고 지워버린 것들이 있었어요. ㅎㅎㅎ
아직 생짜 초보가 이런 소리 배부른거 같아요. 좀 더 많이 읽고 재밌게 읽고 넓게 두리번거릴랍니다 ㅎㅎ 책이란게 읽을수록 어렵고 심오하고 깊고 넓어서 말이지요 ㅋ

물고기자리 2015-12-26 13:21   좋아요 2 | URL
맞아요, 그런 면이 있죠. 그래서 전 리뷰 쓰기 전엔 다른 사람의 글을 읽지 않게 돼요. 특히 제가 쓰려는 책의 리뷰는요^^ 내 생각이 아닌데 내 생각처럼 착각하게 될까 봐서요ㅎ

그리고 아무리 매끄럽고 좋은 글이라도(많이 써본 글이라도) 인생을 글로 배운 것 같은 느낌이 들면 깊은 인상이 남질 않더라고요. 경험이 쌓인 사람들의 글은 소박해도 잔상이 남는 게 있어요. 그래서 읽기와 쓰기엔 무엇보다도 경험이 중요하단 생각이 들어요. 책의 경험도 경험이지만 실제 삶의 경험요. 오로라 님의 글에도 (표현하진 않으시더라도) 삶의 다양한 경험이 묻어 나오니 개성 있는, 좋은 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옆구리를 찌르셔서 이러는 건 아니에요ㅋ

살리미 2015-12-26 13:34   좋아요 2 | URL
아, 물고기자리님만의 개성은 그런 노력에서 나온 것이었군요. (저는 물고기자리님의 문학적 감수성도 대단히 부럽답니다^^ 지난번 순수박물관 리뷰를 읽고서도 질투와 흠모의 감정이 ㅎㅎㅎㅎ) 저는 책을 읽고 나면 북플에서 어떤 리뷰들이 올라왔나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더라고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느꼈나 궁금하기도 하고 마치 독서토론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요. 그러다가 괜히 소심병에 빠지기나 하면서 말이지요 ㅎㅎ 말씀처럼 내 생각이 아닌데 내 생각처럼 착각하는 것을 가장 경계해야 할 것 같아요. 명심하겠습니다!!

물고기자리 2015-12-26 13:48   좋아요 2 | URL
저는 숲을 보는 능력, 이성적인 사고를 하시는 분들이 부러워요^^ 제가 좀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세세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편이거든요.. / 설마 저야말로 오로라 님의 옆구리를 찌른 건 아니겠지요?ㅎ 즐독하시며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

해피북 2015-12-26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어야지 하고 생각했는데 역시 빨리 읽어야 할 것 같아요 ㅋ. 저도 책 읽을때면 어떤 의미와 의도를 찾아내려 무지 노력하고 궁금해하고 또 내 생각이 틀린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고 했는데...그런 과정 자체를 의도한 것이었다니. 알게 모르게 위안이 되네요 ㅎㅎ 그러고보면..학교에서 권장독서라고 내주고 핵심이나 사건 등장인물 관계도를 알아오라던 숙제들이 얼마나 잘못 되었는 느끼게되요. 그런 시스템에 길들여져 중심부 찾지 못하면 잘 읽지 못한거 마냥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ㅎㅎ

살리미 2015-12-26 14:22   좋아요 0 | URL
정말 맞아요, 해피북님. 저도 오랫동안 독서가 수단이 되는 생활을 했거든요. 학교 공부를 위해서라거나 인생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라거나 하는 불손한 시선으로 책을 대한거죠. 그래서 순수하게 즐기지 못한 면도 많고,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야만 제대로 읽은 것이라 느끼는 강박도 생겨났나봐요. 돌아보니 제가 독서 그 자체에 매력을 느낀 시간이 길지 않더라고요 ㅎㅎ 이젠 좀 즐기는 독서를 해야겠어요.

고양이라디오 2015-12-31 1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심부 찾기` 라는 말 참 와닿네요ㅎ 저도 소설을 읽다보면 `중심부`를 찾고 싶은 욕망때문에 오히려 소설 감상이 저하될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씨의 소설을 읽을 때는 그런 부담없이 즐겁게 읽는데, 간혹 소설이나 영화를 감상할 때는 작가의 의도나 주제를 이해하고 싶은 욕망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ㅎ

제겐 <이방인>과 <좀머씨 이야기>가 `중심부` 를 찾지 못하고 헤맸던 책들이었습니다. 해석하려는 시도, 이해하려는 시도없이 읽으면 더 잘 감상할 수 있을까요ㅎ?

사실 전 그 작품에 몰입이 안될 때는 보통 작가나 감독 탓을 하지 제 탓을 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ㅠㅋ 작품 그 자체로 재미있으면 해석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순수하게 감상하게 되는 것 같고, 재미가 없으면 자꾸 해석하고 의미를 찾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그렇지 않을 때도 있지만요ㅎ


살리미 2015-12-31 11:18   좋아요 1 | URL
김영하 작가가 오르한 파묵의 <소설과 소설가>라는 책에서 인용한 부분이었어요. 김영하 작가의 글에서는 짧게 인용된 부분만 봤는데 다른 알라딘 이웃님 글에서 중심부 찾기에 대한 파묵의 생각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중심부라는 것을 모든 소설가들이 자기 작품속에 배치하긴 하겠지만 그것을 찾는 것보다 그걸 찾는 과정을 즐겨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랜 습관때문에 아직은 문학작품을 순수하게 즐기기가 어려워요. 그래도 앞으로는 무얼 찾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좀 더 다양하게 즐겨보려고 해요^^

고양이라디오 2015-12-31 19:33   좋아요 0 | URL
네~^^ 찾는 것 자체보다는 그 과정을 즐기라는 말 참 좋은 말이네요ㅎ

미리 새해 인사 드리고 갑니다.
해피 뉴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