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겨레 영업사원의 끈질긴 구애끝에 결국 `너무나도 어려워서 독자님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폐간 위기에 처한(믿거나 말거나)` 씨네 21을 정기구독하고 말았는데, 뭐 어차피 매주 도서관에 가서 읽고 앉았을테니, 집으로 매주 월요일마다 따박 따박 도착하는 영화잡지를 읽으며 신나하고 있다. (경제관념 따위 갖다버린지 오래이므로)
씨네 21에서 즐겨보는 꼭지가 <김혜리의 영화의 일기>다. 이번 호에는 영화 마션에 대한 얘기다!! 제목은 센스있게 <감자별> ㅎㅎ
며칠전 영화 <마션>에 대해 친구랑 얘기하다가 술상을 뒤엎을뻔 했다. 아직 마션을 보지도 않은 그 친구는 인터넷에 떠도는 리뷰만 보고 (그것도 악성리뷰만 봤는지) 영화를 판단했는데, 너무나 낙관적인 것이 딱 할리우드 코드이며 화성판 삼시세끼 수준이 아니겠냐는거다. 나는 일단 안봤으면 말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으로 그쳤지만 그에 대해 김혜리 기자는 이렇게 우아하게 쓰고 있다.
— 털어놓자면 나는 <마션>을 보는 동안 여론과 예산, 정치적 압력을 의식하면서도 공적 기구가 시민 한명을 구하기 위해 결국은 합리적으로 작동하는 광경에 매료됐다. 물론 편리하게 이상화된 부분이 있지만 <마션>은 리얼리티를 아예 무시하지 않음으로써 관객을 더 솔깃하게 한다. (중략) 극중 항공우주국은 헤르메스호 대원들이 마크를 구조하기 위해 유턴하는 항로를 승인하지 않지만 실제로 폭동에 준하는 결단이 대원들에 의해 이뤄지자 항공우주국의 공식 결정인양 발표하고 지원한다. 요컨대 영화는 세금을 쓰는 기관 종사자로서의 명분과 과학자로서의 의무를 조율하는 능력을 가진 책임자들의 능력을 보여준다. 관료와 전문가 집단의 무능, 직업윤리, 책임감의 집단적 마비로 비극을 겪고 깊은 좌절을 겪어온 한국 관객의 무의식에 <마션>은 유난히 슬픈 판타지다.
아..... 내말이!!!
근데 나는 왜 이렇게 우아하게 말을 못하고 버벅거리기나 했는가. 그것은 술때문이라고 하자. (정말?)
기자는 마지막으로 <그레이엄 노튼 쇼>에 나온 멧 데이먼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역시나 그는 짱이다! (아... 나는 이런 표현밖에...)
오스카 각본상을 받은 스물일곱의 어느 날에 대한 회상. 그는 애인이 먼저 잠든 다음 (오~솔직해!) 여전히 멍한 상태로 거실에서 트로피를 바라보다 문득 생각했다고 한다. 이걸 위해 누구도 엿 먹이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그리고 일찍 받아서 축복이라고. 평생 이 상을 꿈꾸다 노년에 이르러 받았다면, 그러고서야 오스카로도 채워지지 않는 큰 공동이 있음을 뒤늦게 발견했다면 얼마나 허망했을까 상상하니 마음이 부서지는 듯 했다고. 그는 항상 본인이 즐거워 하는 일을 했고, 인터스텔라에서처럼 동급의 스타라면 하지 않았을 작은 배역을 마다하지 않았다. 덕분에 오스카 연기상에 거론될 일이 적었고, 고무줄 존재감을 자랑했지만 `사람들과 술렁술렁 어울리다가 필요할 때 조용히 영웅적인 행동을 하는 인물이 맷 데이먼보다 잘 어울리는 배우는 없다`고 김혜리 기자는 말한다!! (정말 너~~므 동감입니다요~)
그리고 마지막 문장!
말하자면, 그는 <마션>에 나오는 덕트 테이프처럼 영웅적이다. (마션을 읽은 동지들은 알 거다. 덕트 테이프가 얼마나 위대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