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호..사진이 큼직하네요.

테마참여가 뭔지 테스트해보고 있어요.

백승욱 교수의 <자본주의 역사강의>는 세계체계 분석으로 자본주의 역사를 살피고 있는 책입니다.월러스틴과 아라기의 세계체제론으로부터 해서 학문적 모태가되는 브로델과 폴라니의 분석까지 더해집니다.간만에 레포트 쓰듯 정리하면서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강점은 강의투로 씌여진 쉬운 문체,그리고 쉬운 예들,일목요연한 정리.각 분석들이 가진 장단점 상호보완적 측면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월러스틴의 세계체제론을 대학다닐때 잠깐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그 때 이 책이 있었다면 정말 좋았을것 같아요.요즘 학생들은 공무원 시험교재 보느라고 바쁘겠지만 ㅜㅜ

자본주의가 문제다...독재가 사라진 자리에 자본이 최대의 적이라고 외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그런데 의외로 자본이 뭐고 자본주의가 뭐지 라고 물어보면 대답을 머뭇거릴 수 밖에 없습니다.아니면 쌍팔년도에 의식화(?) 교육에서 받았던 수준의 '자본'담론들을 이야기하거나 말이죠.

이 책은 이런 질문에서부터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자본주의의 역사는 과연 얼마나되었을까? 브로델은 13세기 월러스틴은 16세기 마르크스는 16세기를 이야기하지만 실제는 19세기... 생각해볼 문제지요.그럼 이 책이 도움이 됩니다.자본주의의 태동부터 역사적 자본주의의 상황을 세계 체제적인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거든요.세계체제론과 (이 책에서는 세계체계론이라고 합니다.) 마르크스와의 상호보완적이고 이질적인 부분들도 재미있습니다.(맑스는 약방의 감초만큼 중요하다는 걸 다시 확인하지요.)

별 여섯개는 주고 싶습니다.드팀전의  강력 추천!!..특히 내가 살고 있는 세상과 역사에 관심이 많은 비전공자들에게 말이지요....

거 앞에...쌍팔년도라고 했잖아요.(이 책 내용은 아님)그게 1988년이 아니라고 하네요.그러니까 저문장은 원래는 틀린 건데 일단 그냥 썻습니다.박대통령시절까지만 해도 촌에서는 단기를 썻거든요.그래서 쌍팔년도는 단기 4288년 서기로 하면 1955년이라고 하네요.^^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ㅋㅋ...전 88올림픽세대라서 88년인지 알았다니까요.^^ (사실 당신들도 몰랐지 ㅋㅋ)

월러스틴의 주장 중에도 이런게 있어요.근대세계 신화...귀족과 부르주아가 적대적이었다고 랍쇼.부르주아 혁명이 있었다굽쇼...산업혁명이 19세기 영국에서 일어났다굽쇼 ...작은 시장이 점점 모여서 큰시장이 되고 전지구적 시장이 된다굽쇼.. 월러스틴은 아니라는데요.^^  (궁금하죠^^)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7-06-26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요. 쌍팔년도는 88년인줄 알았어요. 이렇게나 강력추천이시라니, 보관함에 담아봅니다.

전호인 2007-06-26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념적인 문제가 나오면 내용이 왠지 어려울 것 같다는 선입견이 듭니다. 기대 해 보겠습니다.

드팀전 2007-06-26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하이드님은 도쿄에서 뭐하세요...?? ?? 2년전인가 도쿄에 간 적 있는데.신주쿠에 묶었어요..회사에서 가부기초 옆에 있는 호텔을 잡아주었데요.거긴 안갔습니다...^^돈도 없고...그냥 돌아다니니깐 재밌던데 거기서 사는건 그닥 재밌진 않을거 같구...어쨋거나 다른 곳에서 살아보는 건 즐거운 경험일 듯 합니다.나두 한 1-2년 살게 해주면 갈텐데...

호인님>세상사 이념적이 아닌게 어디있나요.사람 사는 일들과 그 관계들,그리고 거기 작용하는 힘들을 사람들의 용어로 써놓은게 이념인셈이지요.다 이념적인건데 이념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만드는게 또 다른 종류의 이념이라니깐요.^^ (이념을 빨리 하니까 이넘이 되네)

비로그인 2007-06-26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기함하게 하는 원문들이 있는데 .. 별등급을 낮추어주심이.. ㅋㅋ

책이 정말 잘쓰여졌나봐요..한번 봐야할것 같은 .. 느낌이 듭니다..

글샘 2007-06-26 1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 읽어 보죠. 별이 여섯 갠지... 별 여섯 개 아니면 책임지슈~

드팀전 2007-06-26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욱...협박하니 좀 소심해지는데요..그럼 별 다섯개 반은 어떨까요..아님 별 다섯 하고 3분의 1...이잉...제 수준에서 좋다는 뜻이에요...ㅜㅜ 완존 소심모드 ^^

바람돌이 2007-06-26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월러스틴 읽은게 언제였더라? 기억도 안나네... ㅠ.ㅠ
별 6개? 아니 5개 반? 하여튼 아니기만 하면 각오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