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명 : 석유리 오보에 독주회 - 여정

일시 : 2025년 12월 5일(금) 19:30

장소 :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연주 : 석유리 (오보에), 배경한 (피아노), 김진훈 (바순)

프로그램

  - 팔라딜, 오보에 독주곡

  - 케클랭, 오보에 소나타 Op.58

  - 파스쿨리, 오보에와 피아노를 위한 "리골레토"의 회상

  - 프랑세, 오보에와 바순, 피아노를 위한 3중주


* 세줄평

오보에 곡은 알비노니와 모차르트 외에 알지 못한다. 파스쿨리의 곡은 선율이 익숙하고 오보에의 다채로운 기교가 돋보여 재미있고, 프랑세의 3중주는 중고음의 오보에와 조화하는 중저음 바순의 매력도 함께 느끼게 해주어 흥미롭다. 케클랭의 소나타는 오보에의 음색과 감성, 기교를 한껏 발산하는 훌륭한 곡이다. 오보에 주자는 물론 피아노 반주자의 호흡도 뛰어나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두 번째 앵콜곡인 김효근 작곡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이다. 특별 게스트로 바리톤(이름은 까먹었다)이 나왔는데, 성악과 오보에, 피아노의 어울림인 무척 인상적이었다. 박스석은 처음 앉는데, 연주자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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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명 : 아벨 콰르텟 베토벤 현악사중주 전곡연주 3

일시 : 2025년 11월 21일(금) 19:30

장소 : 예술의전당 IBK기업은행챔버홀

연주 : 아벨 콰르텟

  - 윤은솔 (바이올린)

  - 박수현 (바이올린)

  - 박하문 (비올라)

  - 조형준 (첼로)

프로그램

  - 베토벤, 현악사중주 3번 D장조 Op.18-3

  - 베토벤, 현악사중주 9번 C장조 Op.59-3 '라주모프스키 3번'

  - 베토벤, 현악사중주 15번 A단조 Op.132


* 세줄평

첫곡 3번이 예열이었다면, 9번 2악장에서 문득 좋다라는 느낌이 들었다. 전범인 부다페스트 콰르텟과는 전혀 다른 아름다운 섬세함이 스며든다. 압권은 15번곡이다. 진부하지만 연주자간 완벽에 가까운 호흡, 제1 바이올린의 가냘프면서도 기도하는 듯한 울림. 깊은 여운은 2악장이 이대로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마저도 들 정도다. 음악회에서 이처럼 감동을 받는 연주를 경험하기란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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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명 : 박옥주가 그리는 오르간 세상 16 - Romance & Byzantin

일시 : 2025년 11월 19일(수) 19:30

장소 :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연주 : 박옥주 (오르간)

프로그램

  - 앙리 뮐레, 비잔틴 스케치 [전10곡]


* 세줄평

성공회 성당은 처음 와본다. 로마네스크 양식이라 특색 있고, 정면에 모자이크 성화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오르간은 회중석 뒤편 발코니에 위치하는데, 연주 감상하기에는 다소 불편하다. 청중 대부분이 의자를 반대로 돌려서 감상한다. 뮐레라는 작곡가와 작품이 워낙 생소하기에 사전 학습과 음원 청취를 해봤는데, 성당에서 울리는 오르간 사운드는 오디오와 확실히 차별된다. 공간을 풍요롭게 감싸울리는 음향이야말로 오르간의 최고 미덕이 아닐까. 작고 섬세함과 크고 웅장함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곡의 전개도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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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명 :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31회 정기연주회 - Romantic Voyage

일시 : 2025년 11월 14일(금) 19:30

장소 :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

연주

  - 지휘 : 아드리앙 페뤼숑

  - 피아노 : 김송현

  - 연주 :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프로그램

  - 로시니, 윌리엄 텔 서곡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C단조 Op.18

  - 베를리오즈, 로미오와 줄리엣 중 홀로 있는 로미오, 카퓰릿의 연회

  - 멘델스존, 교향곡 4번 A장조 Op.90 '이탈리아'


* 세줄평

왠지 그런 때가 있다. 남들은 다 좋다고 하는데, 나만 다르게 느끼는 경우. 피아니스트는 굉장히 뛰어난 연주를 하는데, 그의 반짝이는 음색이 라흐마니노프와 적합한지는 잘 모르겠다. 독주파트와 2악장이 유독 훌륭하다. 대체로 오케스트라의 중저음이 매우 강해서 총주 부분에서 피아노 소리는 묻혀 버린다. 앵콜곡인 레비츠키와 슈만 곡이 오히려 그의 강점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순관현악곡에서 부천필의 실력이 도드라진다. 다만 이전에 비해서 중저음이 부각되는 까닭을 모르겠다. 내 컨디션 탓인지 또는 좌석 위치 때문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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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명 : 라인 피아노 듀오 창단 연주회 - 김민영, 송민혁 피아노 듀오 리사이틀

일시 : 2025년 11월 11일(화) 19:30

장소 : 금호아트홀 연세

연주 : 라인(Rein) 피아노 듀오

  - 김민영 (피아노)

  - 송민혁 (피아노)

프로그램

  - 모차르트, 네 손을 위한 피아노 소나타 D장조 K.381

  - 슈베르트, 네 손을 위한 환상곡 F단조 D.940

  - 아렌스키, 2대의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1번 Op.15

  - 차이코프스키, 호두까기인형 모음곡 Op.71a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


* 세줄평

전반부는 비교적 생소하고, 후반부는 상대적으로 친숙한 프로그램이다. 창단 연주회라고 하는데, 두 연주자가 수시로 아이컨택을 하면서 호흡을 잘 맞추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모차르트의 곡은 피아노적이기보다는 쳄발로적 울림을 연상시킨다. 슈베르트의 환상곡은 집중 감상이 처음인데, 아련한 선율과 진중함이 대비를 이루는 멋진 곡이며, 좋은 연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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