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과 사회를 보다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책]

이 책만큼 저자의 저작의도와 출판사의 출판의도가 명백히 상이한 경우도 드물다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멋진 사회심리학 책이 마케팅 내지 처세술 책으로 둔갑해 버렸다.

머리말과 내용을 통하여 저자는 소위 설득전문가들이 즐겨 써먹는 자동적 응락을 유도하는 6가지 법칙을 상술하고 독자가 현명하게 대처하여 이들에게 넘어가지 말도록 조언하고 있다. 하지만 출판사는 이 책의 부제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이라고 하여 타인을 설득하기에 유용한 기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소개하고 있다.

소위 6가지의 법칙을 하나하나 나열해 보면, 우리 모두가 익히 이해하고 있는 것들로 별로 새로울 게 없다.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 하지만 저자의 말마따나 막연히 아는 것을 명확하게 드러내어 인식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새삼 책의 내용을 구구하게 늘어놓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책 자체는 쉽고 명쾌한 핵심내용이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와 더불어 잘 조화되어, 과연 베스트셀러가 허명이 아님을 가르쳐준다.

세일즈 업종에서 적절하게 응용하면 용이하게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지만, 나같은 평범한 고객의 입장에서라면 절대로 설득전문가(특히 악의적인)들이 나를 갖고 놀도록 허용하고 싶은 마음은 꿈에라도 전혀 없다.

따라서 나는 저자의 의도대로 설득전문가에게서 자기방어를 할 수 있도록 여러 사람들이 한번쯤은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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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근대나무 2011-11-15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2003.11.10에 쓴 글을 마이페이퍼에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