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 - 불패의 영웅들로부터 배우는 12가지 성공법칙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이성엽.김동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전쟁과 경영, 동전의 양면]

이미 손에서 놓은지 달포가 지난 듯 싶다. 강렬한 열망에 의하여 펼쳐든 것도 아닌데다 아주 호기심을 끌만한 내용도 아니고, 가슴깊이 여운을 남기는 뒷맛도 아닌 탓에, 방치되고 말았다.

군대조직이 경영조직론에 끼친 영향이 심대하듯이, 전쟁활동도 경영활동에 엄청난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다. 전쟁이 생존을 담보로 한 적과의 경쟁이라면, 경영도 생존을 담보로한 상대기업과의 경쟁이다. 목적이 승리이고 생존인데서 공통점이 합치한다.

'빅토리, 승리'라는 대담한 제목에서처럼 저자는 과거의 전쟁사를 파헤쳐서 현대의 경영수행에 귀감이 될 지침 12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법칙이라는 이름을 달고.

명확한 목표설정, 핵심에 대한 집중, 정보의 중요성, 협동, 명령체계 등 일견 군대적 용어인 동시에 경영용어에서 낯선 듯한 참신함을 기대할 수는 없다. 어째 태양아래 새로운 것이 있겠는가.

오히려 기존 경영학 이론과 전쟁사례가 어떻게 부합되는가를 지켜보는게 더 흥미롭다.

나로서는 오히려 이런 유형의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강력추천의 대상이 되는 현상이 흥미로운 동시에 서글프기 짝이 없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근대나무 2011-11-11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2004.8.3 마이페이퍼에 쓴 글을 이동